지난 17일 어민단체 간담회 가졌지만 온도차만 확인
부안결사위 “보상 필요 없다, 해상풍력 조성은 안 될 말”
고창비대위 “양식 시험 연구 어민들 모르게 했다” 불만

‘수산업 공존 모델 및 상생협력 방안 논의’를 위한 서남해 해상풍력 어민단체 간담회가 지난 16일 고창에 위치한 서남해 해상풍력 건설공사 현장사무소에서 열렸다. 하지만 어민들로부터 공감은 얻지 못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전북도, 부안군, 고창군, 한국해상풍력(주), 어민단체(부안․고창)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는 현재 부안 해역에서 해상풍력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실증단지’ 인근해역에서 시험한 굴, 미역, 다시마 등 연구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어민들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국전력연구원에 따르면 연구는 지난 2015년부터 2017년 5월까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한국전력연구원 강금석 책임연구원은 “양식 시험은 굴, 비단가리비, 미역, 다시마 등 4종을 대상으로 시험을 했다”면서 “굴은 통영해역에 비해 성장은 조금 느렸지만 품질 면에서는 앞선다”고 밝혔다. 또 “비단가리비는 겨울철 성장이 중지되는 문제점이 나타나 입식시기와 수확시기 조정이 필요하다”며 “미역, 다시마는 양식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품질을 위해 수확시기를 맞추는 것이 핵심기술”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굴은 상품성이 있다는 말을 강조했다.
설명을 듣고 난 뒤 고창비상대책위 측은 “주민 상생·협력 이런 말씀을 많이 하는데, 무엇이 상생이고, 무엇이 협력이냐. 어민들은 이러한 연구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불만을 나타내며 “설명을 들어 보면 외국사례만 있고, 여기(지역) 현실에 반영된 사례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 부안결사반대대책위 측은 “저희는 해상풍력이 안 와도 바지락, 꽃게, 잘 잡고 잘 산다”며 “우리가 왜 실험을 받아야 하느냐, 부안의 어민들이 마루타냐”고 꼬집으며 부안 앞바다에 해상풍력이 조성되면 안 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이처럼 고창의 경우는 연구를 하면서 어민들을 참여시키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만 불만을 나타냈고, 부안은 여전히 ‘보상은 필요 없다. 부안 앞바다에 해상풍력을 조성하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번 간담회는 특별한 성과 없이 서로 입장차만 확인하는 선에서 끝이 났다.
한국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 목적은 의견청취, 주민의견 수렴, 발전방안을 듣는 자리”라면서 “어민들이 공존 모델에 대해서 마음에 들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양쪽(부안·고창)에 (해상풍력을) 찬성하는 피대위가 존재를 하는데 이분들로부터 어떤 식으로 해야 (어민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자문을 받아왔었고, 국내에 참조할 만한 사례가 있는지 견학도 갔다 왔다”며 “그래서 많이 의견을 반영했다”고 밝히며 어민들과 협의를 하며 시험을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