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위 위촉식 위원들이 앞으로 나와 위촉장을 받는 형식이 아니라 당선인이 직접 위원석을 돌며 일일이 위촉장을 수여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 / 이서노 기자

위원 43명 대규모로 꾸려져…민선 6기 인수위의 두 배
준비위원장 김선곤, 부위원장 김진술, 사무국장 최정렬

인수위원회격인 ‘민선 7기 새로운 부안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꾸려졌다. 준비위는 지난 18일 출범과 함께 위촉식을 갖고 19일 간부공무원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인수업무에 들어갔다. 운영 기간은 6월 18일~7월 6일까지로 19일간 이루어진다.
준비위원은 모두 43명으로 민선 6기 22명에 비하면 두 배 가까이 되는 대규모로 구성됐다. 이에 대해 권익현 당선자는 “준비위에 되도록 많은 분들이 참여해 군 정책이 군민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에서 대폭 늘렸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민선 7기 군정목표 및 방침 제시, 주요업무정책결정, 취임식 준비, 민선 7기 공약 현실화, 세부계획 등을 만들기 위해 4개 분과로 운영된다. 분과는 ▲행정·조직·문화위원(10명) ▲농림수산, 경제 위원(10명) ▲보건·복지위원(10명) ▲건설·도시위원(9명) 등이다. 또 준비위는 부안군 정책사업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 등 부안발전을 위한 제안사항과 군 발전을 위한 시책제안을 다음달 6일까지 접수받는다.
접수된 내용은 검토 후 민선 7기 군정에 반영할 계획이며 부안군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준비위 공식 업무 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9일 간부공무원 상견례를 시작으로 20~22일까지 3일간은 부안군 19개 실과소 군정주요업무보고, 25~26일에는 군정방침 및 목표와 시책 결정, 27~29일은 공약사항 이행 계획 검토, 7월 2일에는 부안군수 취임식, 7월 3~6일 에는 민선 7기 공약사항 이행계획 보고 및 확정, 6일 ‘민선7기 새로운 부안 준비위원회 해단식’을 끝으로 준비위 활동은 끝이 난다.
준비위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김호수 군수를 당선시키는데 기여했던 김선곤 전 전북도의원(제7대, 8대)이 준비위원장에 임명된 점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07년에 치러진 부안군수 보궐 선거에서 당시 김호수 후보 캠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김 군수 재임시절 실세로 알려진 인물이기도 하다. 이번 6.13지방선거에서도 선대본부장을 맡아 권익현 당선인이 선거에 승리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부위원장에는 김진술 전 고창군 부군수가 위촉됐다. 김 부위원장은 부안군 민선 2기 최규환 군수 재임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했고, 고창군 부군수를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무리한 전형적인 공무원 출신이다.
사무국장은 최정열 씨가 맡았다. 최씨는 지난 2014년 6.4지방선거를 비롯한 이번 6.13지방선거까지 권 당선인의 최측근에서 보좌하며 오른팔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원 가운데에도 주목할 만한 인물이 있다. 양영환 위원이다. 양 위원은 공무원 출신으로 민선 4기 김호수 군수 재임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한 인물로 김 군수의 심복으로 알려져 있다. 정일균 위원의 경우는 민선 6기에 인수위원으로 참여했었고, 이번 민선 7기에도 준비위원으로 참여해 의외의 인물로 꼽힌다.
이번 준비위에 현역 공무원은 3명이 참여했다. 임원택 의회사무과 전문위원과 위영복 의사팀장, 김미옥 민원팀장(부안읍) 등이다.
다선거구 기초의원으로 출마해 민주당 공천에서 밀린 송희복 법무부 법사랑위원 부안지구 운영처장도 위원으로 참여했고, 비례대표로 제5대 부안군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다가 재선에 도전해 낙선한 김홍우 전 군의원도 위원으로 참여한 점도 눈길을 끈다.
하지만 민선 6기 인수위와 달리 7기 준비위는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민주당 소속 군의원 당선자는 한명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준비위원 명단 ▲위원장 김선곤(전 전북도의원) ▲부위원장 김진술(전 고창군 부군수) ▲사무국장 최정열 ▲행정·조직·문화위원은 안길호, 김인철, 김경중, 김종철, 백문옥, 김홍우, 김정호, 조순길, 김성태, 위영복 ▲농림수산, 경제 위원은 임원택, 강성길, 임한석, 공윤석, 문동기, 서봉신, 이우현, 전창재, 정재원, 최경철 ▲보건·복지위원은 양영환, 송희복, 구동현, 신채희, 이정하, 이준홍, 전종각 정재철, 전정훈, 박태수, 김미옥 ▲건설·도시위원: 정일균, 민백기, 박형근, 서종훈, 이동화, 이준한, 전혜성, 김상식, 권명식.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