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미대사관·국방부 항의방문

지난 26일 직도폭격장폐쇄와 군산미군기지확장저지를 위한 전북대책위(직도대책위) 소속 회원 30여명이 ‘미군폭격장 직도 이전 잠정 합의’ 소식에 항의하며 미대사관과 국방부 항의방문을 벌였다.

이들은 이날 미대사관 앞에서 공개서한을 통해 “지난 21일 열린 한미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매향리 ‘쿠니사격장’을 전북 군산 직도에 이전하겠다고 요청했음이 밝혀져 전북도민을 크게 분노케 하고 있다”며 “미국의 패권에 직도를 바치라고 강요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책위와 면담을 가진 국방부 관계자는 “매향리 사격장 폐쇄에 따른 대체 사격장 선정과 관련, 어떠한 논의도 없었다”며 이같은 주장을 부인하고 “향후 훈련 규모와 여건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산에 직도 문제가 다시 불거지자, 군산시는 지난 24일 “방폐장 주민투표를 불과 9일 앞두고 공식적인 결정도 아닌 정보를 언론에 노출시킨 것은 교묘한 말 흘리기를 통해 의도적으로 경상도를 지원하겠다는 치졸한 술책”이라고 문제제기 하고 나섰다.

반면 군산핵폐기장반대범시민대책위는 26일 성명을 내고 “미군폭격장 직도이전이 SCM에서 결정될 때까지 강현욱도지사와 송웅재 부시장은 핵폐기장 유치에만 전행정력을 집중하고 미군폭격장 이전은 도외시 하고 있었다”며 도와 군산시를 비판했다. / 김현상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