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0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공무직 전환자 임용장 수여식 모습.

최근 공무직으로 전환된 119명 중 103명이 조합원에 가입
이말순 지부장 “복지·처우 등 상생의길 모색 하겠다” 밝혀

최근 부안군 계약직 근로자 중 119명이 공무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가운데 이 중 103명이 공무직 조합원으로 가입되면서 전국공무직노조 부안군지부(지부장 이말순) 노조 활동에 힘이 실릴지 노조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안군지부는 지난 2014년 6월 77명의 조합원들이 모여 제1기 출범식을, 2017년 2월 제2기 지도부가 출범했지만 그 때에 비해 조합원은 1명이 늘었을 뿐 거의 변화가 없었다. 거기에다 환경미화원과 청원경찰 등 공무직 노조가 따로 분리 돼 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게 현실이다.
특히 일부 공무직은 가족수당 등이 있는 반면 또 다른 공무직은 제외 되면서 공무직간에도 차별화가 나타나 한 목소리를 못 내 노조의 힘은 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그런데 이번에 공무직이 대폭 증가하고, 그 중 103명이 부안군지부 조합원으로 가입하면서 78명이던 조합원 수가 181명으로 크게 늘어 노조 활동에 크게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부안군지부에서 풀어야 할 과제는 남아있다.
이번에 공무직으로 전환된 근로자들은 임기만 보장됐을 뿐 기존의 공무직이 받고 있는 식비 10만원과 상여금 300%, 명절 휴가비 120%(2017년도 기준) 등은 현재 책정되지 않았다. 임금 인상도 공무직 기준으로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부안군지부에서 이들을 대변하는 목소리에 얼마나 힘이 되어줄지가 관건이다.
공무직간 복지나 처우개선이 형평성 있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조합원들의 목소리는 양분될 수밖에 없고, 또 노조의 동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조합원들 역시 집행부에 힘을 실어주지 못한다면 외형만 커지고, 알맹이 없는 노조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부안군지부의 톱니바퀴가 제대로 맞물려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합원과 집행부의 단결이 핵심이다.
2018년도 임금협상 등도 마무리되지 않은 가운데 부안군지부가 앞으로 이 과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또 임금협상 등에서 어떤 결과를 도출할지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말순 지부장은 이번 조합원 증가와 관련해 “신규 조합원들과 하나의 공무직으로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계기가 돼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현재 같은 공무직이더라도 청경, 환경미화원들과 처우가 다른데 이들과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부장은 “공무직도 부안군 직원으로써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조합원들의 복지와 처우를 개선하는 상생의 길을 모색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