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피해 보상대책 등 민심 추스려야” 주민들, 33바람축제 중단 촉구 잇따라

오는 27일부터 4일간 열릴 ‘33바람부안 축제’를 놓고 부안이 다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농민과 어민을 중심으로 축제 자체를 조직적으로 저항할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들은 군민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마당에 지자체가 오히려 축제를 열어 흥청망청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행사를 막기 위한 물리력 동원으로 충돌마저 우려된다.

부안군 농민회는 19일 ‘부안군민께 드리는 글’이라는 호소문을 통해 “부안군민들의 아픈 마음을 헤아리고 민심을 돌봐야 할 부안군수가 주민들의 혈세로 바람축제를 한다고 난리”라며 군정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농민회는 “수해피해는 두 달이 지나도록 뚜렷한 보상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지만 군청은 핑계만 대면서 나몰라라 하고 있다”며 “군수는 지금이라도 33바람축제를 중단하고 수해피해와 쌀 대란으로 고생하고 있는 군민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어민들도 거부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새만금 갯벌을 지키는 계화도 사람들’도 이날 “33바람축제는 미쳤다”며 직접행동에 나서겠다고 공표했다. 이들은 25일부터 군청 앞 1인 시위를 시작하고 27일부터는 아예 축제를 저지하는 집회를 갖겠다고 밝혔다. 공무원 노조 역시 33바람부안축제 인원을 수송하는 데 공무원을 동원하지 말 것을 공식 요청하는 등 들러리를 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조류도 심상치 않다. 민주노동당은 성명서를 통해 “부안군민 대다수가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는 판국에 누구를 위한 축제를 한다는 말이냐”고 지적했다. 당은 “부안군수는 백성들의 원성에 먼 귀를 열고 생활상을 두 눈 부릅뜨고 봐야할 것”이라며 “축제의 콧노래가 아닌 백성의 신음소리를 이야기하라”고 꼬집었다.

한편 일각에서 자치운동 집행부를 다시 구성해 축제를 저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