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상풍력 결사반대 지난 20일 오전, 서남해 해상풍력결사반대위원회 등 500여명의 어민들이 전북도청 앞 광장에서 ‘서남해 해상풍력 결사반대’, ‘국제공항 조기착공’ 등을 외치며 반대 집회를 가졌다. 사진 / 결사반대위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해상풍력 사업 공모로 방침 변경
지역 어민들의 극심한 반대 목소리에 영향 받아
환경영향평가 후 시범단지 조성 사업 결론 날 듯
부안 어민들, “환경영향평가는 반대하지 않겠다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공사가 부안 해역에서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단계인 시범단지 사업이 잠정 보류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해상풍력 사업을 지자체 등에서 신청하는 공모방식으로 변경했기 때문이다.
전라북도도 산업통상자원부의 변경된 방침에 따라, 어민들의 반대가 극심한 서남해 해상풍력 2단계 사업을 잠정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자부가 이렇듯 해상풍력 사업을 공모로 전환한 것은 해상풍력 조성지역 해당 지역민 등의 극심한 반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사실 서남해 해상풍력 사업은 지난 2011년부터 사업을 준비해왔지만 지역 어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2017년이 되어서야 1단계인 실증단지 개발 사업이 진행됐다.
그것도 지역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해 지난 2016년 정부로부터 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 승인을 얻어 겨우 작년 5월 첫 삽을 떳다.
최근 고창의 경우는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약화 됐지만 부안은 여전히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지난 20일 오전에도 서남해 해상풍력결사반대위원회 등 500여명의 어민들이 모여 전북도청 앞 광장에서 ‘서남해 해상풍력 결사반대’, ‘국제공항 조기착공’ 등을 외치며 반대 집회를 가졌다.
이런 가운데 산자부에서 서남해 해상풍력 시범단지 조성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를 하라는 지침이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사업의 향방은 달라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안 어민으로 구성된 서남해 해상풍력결사반대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9일 한국해상풍력 관계자와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려는 업체에서 설명회를 가졌다. 또 21일에도 부안군 등에서 환경영향평가를 두고 어민들과 간담회가 이루어졌고, 어민들은 이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결사반대위 김재태 사무국장은 “(부안군) 미래창조과에서 왔는데, 산자부에서 지시가 떨어져 2년에 걸쳐서 20억원의 용역비로 환경영향평가를 한다고 했다”면서 “그러면 좋다.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사무국장은 “그 대신 조건을 붙였다”며 “환경영향평가 업체를 전라북도 기업으로 하고, 그와 관련한 전문가 등도 결사반대위측에서 추천하는 분 50%를 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어민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환경영향평가가 추진될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서남해 해상풍력 조성지역에 대한 해양환경영향평가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서 향후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사업이 완전 중단될지 아니면 계속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서남해 해상풍력은 2.5 기가와트의 전력을 생산하는 기반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3단계로 진행 될 예정이었다. 전체 사업비는 12조원으로 1단계 실증단지는 60MW(3MW 20기),
2단계 시범단지는 400MW(5MW 80기), 3단계 확산단지는 2000MW(5MW 400기) 규모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