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의 대표 꽃축제로 꼽히는 제3회 개암동 벚꽃축제가 상서면 개암동 벚꽃길과 개암사 일원에서 4월 7~8일 개최된다.

개암동 벚꽃축제는 감교리 주변 3개 마을(봉은·회시·유정) 주민들이 2회에 거쳐 개최해 총 4만 6000여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성공적인 소규모 마을축제로 이끌었다.

올해에는 상서면민 전체가 참여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축제로 만들기 위해 준비에 여념이 없다.

이번 벚꽃축제는 차 없는 거리형 축제로 봄꽃을 만끽할 수 있도록 개암저수지 입구부터 차량을 전면통제할 예정이며 거동불편자와 장애인은 장애인전용차량을 운행함으로써 이동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축제하면 빠질 수 없는 볼거리로 올해 처음 선보이는 퍼레이드는 백제부흥운동의 근거지인 상서면 주류산성을 모티브로한 백제왕자 ‘풍’ 행렬을 시연할 예정이며 상서면 주민자치센터의 정겹고 흥겨운 공연을 시작으로 부안지역 문화예술 동아리들의 재능기부 공연, 벚꽃가요제, 포스댄스컴퍼니 공연 등이 아름다운 벚꽃과 환상의 조화를 이뤄 벚꽃축제를 더욱 흥겹게 빛내줄 예정이다.

벚꽃과 함께하는 놀거리로는 상서면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두부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압화다육이 체험, 페이스페인팅, 전래놀이, 천문대, 도자기 체험을 비롯해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홍보부스와 개암작은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방향제, 돼지떡바만들기, 솜사탕만들기 등이 운영돼 아이들과 엄마, 아빠가 함께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눈도 기분도 즐거운 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먹거리로는 마을 주민들이 준비하는 부안군 특산품 뽕비빔밥, 우리콩 두부김치, 메밀파전 등 다양한 먹거리로 입을 즐겁게 할 예정이며 분식코너에서는 상서면에서 생산한 딸기를 이용한 시원한 음료를 맛볼 수 있고 로컬푸드판매장을 운영하는 등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김창조 상서면장은 “설레는 봄 꽃놀이 갈 계획이 있다면 개암저수지 주변 양쪽으로 아름답게 핀 벚꽃이 함께하는 개암동으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찾아 바쁜 일상 속 잠시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