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병연장 동의안 저지 “전원위원회 소집” 움직임

자이툰 부대에 대한 정부의 파병연장 동의안이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이달 말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라크파병반대국민행동(국민행동)을 비롯한 시민단체나 파병반대 의원모임을 중심으로한 정치권은 정부의 파병연장 동의안을 저지키로 해 격돌이 예상된다.
국방부는 지난 14일 군무회의를 열고 올해 말로 끝나는 이라크 파병 시한을 내년 말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자이툰 부대는 파병 찬반논란 때문에 출국이 늦어지다가 이달 초순에야 겨우 아르빌에 도착했기 때문에 본격적인 평화·재건지원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파병시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은 지난 12일 관훈토론에서 “반드시 약속대로 연장동의안을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천정배 원내대표도 지난 달 30일 풀 울포이츠 미 국방부 부장관을 만나 “이라크 파병 목적 달성을 위해 연장을 적극 고려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물론, 열린우리당내 진보진영과 민주노동당이 파병연장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국민행동 정대연 기획단장은 “오는 25일부터 26일 파월 미국무장관 방한 반대투쟁을 벌이고, 다음달 20일 대규모 국민대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파병이후 이라크 현지사정과 자이툰 부대에 대한 정보가 통제되는 상황에서 파병반대 국회의원 모임과 간담회를 통해 이라크 파병과 관련된 청책청문회를 개최할 계획”이라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지난 6월 파병재검토 결의안에 서명한 파병반대 의원모임을 중심으로 파병연장 동의안 저지 움직임이 예고되고 있다. 김원웅 열린우리당 의원은 “국감이 끝난 후 25일쯤 파병을 반대하는 각 당의 대표급 의원들 모임을 마련할 계획이며, 통과 저지를 위한 과반수 의원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밝히고, “지난해 처음으로 소집된 바 있는 국회 전원위원회를 열어서 파병연장 동의안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의원은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원의 발언에 대해 “파병연장과 관련해 당론을 결정하지는 않기로 했다”면서, “이부영 의원의 개인 생각일 뿐”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도 파병연장 동의안 저지에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홍승하 대변인은 “파병반대 의원모임의 간사들을 소집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것”이라 밝히고, 국회와 시민사회내에서 파병에 대한 여론이 잠잠한 데 대해 "파병을 막지 못한 상황에 대한 소강상태이나 파병연장 동의안에 대해서는 무력하게 대응하지는 않으리라 본다"고 전망했다.

이향미 기자 isonghm@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