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홍보 기사 ·한수원 광고 넘쳐

다음달 2일 핵폐기장 부지선정을 위한 유치신청지역의 주민투표일을 앞두고 지역일간지들의 핵폐기장 홍보가 도를 넘어섰다.

전북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공동 대표: 송기도· 김동민)은 자체 모니터보고서를 통해 “지역일간지들이 신문인지 핵폐기장 홍보지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찬성주장 일색”이라고 비판했다.

전북일간지들의 핵폐기장 관련 기사들은 하루 평균 3꼭지 이상 꾸준히 실리고 있다. 주로 찬성단체의 유치주장이나 경북지역 지자체와의 경쟁관계를 부추기며, 찬성률 제고를 요구하는 기사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반해 반대측의 주장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한수원 홍보 광고도 지난달 9일 전라일보 20면에 ‘원전센터가 들어선 스웨덴 포스마크 주민들은 불황을 모릅니다’라는 광고가 실린 것을 시작으로 지역일간지들의 일면에 도배됐다.

핵폐기장 기사와 한수원 광고의 상관관계에 대해 전북민언련 모니터분과는 “한수원 광고가 늘어나기 시작한 시점과 특집기사 편성 등의 시점이 일치하고 있다”는 점을 들며, “평소 지역일간지들이 홍보기간 만료를 앞두고 핵폐기장 찬성여론 조성에 집중한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특히 전라일보의 경우 주5일 신문을 발행하다 돌연 9월 둘째주부터 토요일자를 발행하기 시작했는데, 이때가 한수원 광고가 시작된 시점이었다고 꼬집었다.

전북민언련은 지역일간지들의 핵폐기장 관련 보도를 보면 핵폐기장 유치에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혈안이 된 것처럼 반대측의 활동이나 입장에 대해서는 거의 기사화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방폐장의 부지적합성이나 합리적이고 공정한 여론수렴 절차 등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은 채 타지역 지자체와의 경쟁관계를 중심으로 기사를 구성하고 있는 점 역시 문제라고 덧붙였다.

전북민언련은 “지역언론들이 부안지역의 교훈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면서 “부안을 언급할 때 오로지 정부차원의 치유책으로서 개발사업 배정만을 요구할 뿐, 지자체와 언론의 일방적 여론몰이와 추진과정에 대해 사과하려는 태도는 보이지 않고, 오히려 부안의 상처를 군산에서 다시 한번 재현하려 든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