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예산 34억, 특별교부세 5억 들여
“구체적인 계획 없다” 성급한 사업추진

노인일자리지원센터 신축 예정부지

부안군이 노인일자리 지원센터 신축을 추진하는 가운데 구체적인 운영 계획이나 지원센터 건립의 실효성 등 충분한 논의가 없어 성급한 추진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현안 사업공모’에 선정된 ‘노인일자리 지원센터 신축사업’은 특별교부세 5억원과 부안군 예산 34억원 등 총 39억원이 들어간다. 입주가 예정된 공공실버주택 옆에 지원센터 건물을 신축해 노인일자리 사업 통합관리와 함께 노인복지서비스 제공 등 복합적인 노인복지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부안군은 노인 일자리사업 통합관리와 노인 계층의 고학력화에 따른 전문적인 일자리 개발을 위한 교육의 공간 확보 등 지원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역설하고는 있다.
하지만 현재 각 읍면과 종합사회복지관, 대한노인회, 창북노인대학 등 네 곳에서 노인일자리 지원사업을 별 문제 없이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원센터 건립 후 통합운영 돼도 각 읍면 단위에서는 여전히 노인일자리 사업을 관리한다는 방침이어서, 거액의 예산이 들어가는 건물을 신축해야 할 이유는 딱히 없어 보인다.
부안군 실무관계자는 퇴직자 등 재취업을 희망하는 노인들 가운데 점차 고학력자가 늘고 있는 추세라며 쓰레기 줍기, 청소 등 단순한 일자리보다는 전문적인 일자리를 개발하기 위한 교육 여건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동화책 읽어주기나 육아돌보미를 예로 들며 교육과 이수자격증 등을 거론했지만, 이마저도 갈수록 출산율은 낮아지고 노인인구 수가 급증하는 부안군의 인구현황을 고려한다면 어느 정도의 수요를 보장할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부안군은 기대효과로 연간 1500명의 노인일자리 창출 효과, 지원센터 운영 인력 10명의 고용효과와 인근 공공실버주택과 연계한 노인복지서비스 제공 등을 기대효과로 꼽았다. 
그러나 올해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한 노인이 1358명인 점을 감안하면 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고작 150여명 정도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 39억원을 들인 효과라기에는 미비해 보인다. 또한 노인복지서비스도 12개 각 면에서 주민자치센터를 운영 중인데다, 면에 거주하는 노인들이 이용하기에는 거리 제약 등 그 혜택이 부안군 노인 전체를 위한다기 보다는 부안읍 노인들에게만 국한될 것으로 보여 한계라는 지적이다.
부안군 실무관계자는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정부의 재취업 정책과 연계가 잘되는 사업”이라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봤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부안군 측은 위탁과 직영 중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지만, 대한노인회의 공간이 비좁고 열악한 점, 대한노인회의 반응이 긍정적이라는 점 등을 언급해 센터 건립이 어떤 식으로든 대한노인회에 수혜를 줄 것으로 관측되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미묘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부안군은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 및 승인이 이루어지면 내년 상반기에 건축 기본설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후 토지 매입이 완료되면 지상 3층 연면적 900㎡(총면적 1,933㎡) 규모로 취업정보센터, 공동작업장, 일자리 교육장, 실버카페, 체력단련실, 동아리 방 등을 갖춘 지원센터를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