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 71명 참석…해임안 찬성표 42~46표 나와
해당 이사들 “조합원들 위해 협조 하겠다” 뜻 밝혀

지난해부터 광역방제기 구입을 놓고 계화농협 경영진과 일부 이사들과의 의견 대립이 결국 대의원총회에서 이사 해임안 상정으로 사태가 커졌지만 표결에서 부결됐다. 
표결에 앞서 대의원회는 지난 11일 대의원 48명의 서명이 담긴 이사 해임요구안을 계화농협에 제출했다. 이사 해임안은 대의원회의 고유권한이다. 해임안에 오른 이사는 모두 6명으로 광역방제기 구입을 일반 입찰이 아닌 제한경쟁입찰을 주장해 왔었다.
투표는 27일 계화농협 2층 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대의원 71명이 참석했다. 투표방식은 투표용지 한 장에 6명 이사들의 이름을 각각 기재해 투표하도록 했다. 이는 개인별로 신임을 물어야 하는 조항 때문이다. 해임안이 가결되기 위해서는 참석 인원의 3분의2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투표결과 해임 찬성표는 42~46표로 6명의 이사 모두 해임안이 부결됐다. 해임안이 가결되기 위해서는 최소 48표는 되어야 하는데 이에 미치지 못한 것이다.
이번 이사들의 해임안 사태로 경영진과 이사진간의 갈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오히려 서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계화농협 관계자는 “표결에 앞서 이사분들이 조합원들을 위해 잘 한다고 소명을 하면서 투표를 할까 말까 고민을 했는데 일부 대의원들이 투표를 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 표결이 이뤄졌다”면서 “전체적으로 볼 때 이사 해임안이 부결된 게 차라리 잘 된 부분이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해임안에 포함됐던 A이사도 “대의원들이 현명한 선택을 해주셨는데, 저도 거기에 대해서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잘 하라고 채찍질 해준 것이지, 나 날개 달라고 해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합원들을 위해서 조합장과도 만나고 해서 함께 갈 수 있는 길을 찾아야지”라며 “앞으로 임기가 3~4개월 정도 남았는데 이사 간 의견이 다르면 서로 토론을 하고 해서 협력 할 것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의원 B씨는 이번 이사 해임안 부결에 대해서 “이사 해임안이 가결이 되면 계화 농협이 여론도 안 좋고, 부결이 됐어도 3분의2 가까이 몇 표차로 됐다”며 “(이사) 본인들도 알거다. 몸을 추슬러야지, 양쪽 다 그런 부분을 대의원들이 잘 판단했다”고 평가했다.
이렇듯 이사들의 해임안이 부결 되면서 계화농협 경영진, 대의원들은 차라리 잘 됐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이사들 역시 경영진에게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혀 광역방제기 구입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 때는 대의원회가 구성되면서 총회를 열어 이사회 승인 없이도 방제기 구입 안건을 통과 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방제기 구입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였지만, 권한은 이사들에게만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이사 해임권한만 있는 대의원회는 방제기 구입을 위해 마지막 카드인 이사 해임안을 이번에 상정한 것이다. 
한편, 계화농협에서 구입 예정인 광역방제기는 1억5000만원으로 60%(도비30%, 군비30%)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그동안 6명의 이사들은 방제기 구입을 두고 J사 제품의 우수성을 주장하며 제한경쟁입찰로 구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경영진은 정부 보조금 사업으로 일반경쟁 입찰을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이사들과 반대 입장을 보여 왔었다.   이서노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