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억원 내년 예산반영…전북언론 오히려 방해

지난달 2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2006년 예산안에 130억원이 배정되는 등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에너지 테마파크)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지역 언론이 오히려 사업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27일 정부와 전라북도에 따르면 이번 정기국회에 상정될 2006년 예산안에 에너지 테마파크 사업비로 130억원이 책정됐다. 아직 국회 통과라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이 또한 당정협의를 마친 만큼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게 관련부처의 분석이다.

게다가 기획예산처가 내년 예산을 반영함에 따라 에너지 테마파크의 사업타당성을 인정했다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산업자원부 관계자는 “예산이 반영됐다는 자체만으로도 계속 사업이 진행된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전라북도 역시 30일 자체 용역결과를 발표하는 공청회를 여는 등 일정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12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타당성 조사결과를 내 놓기 전에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으로도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전라북도 언론들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21일 ‘전북일보’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방지들이 “KDI가 자체 타당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부안군에 추진하는 것은 더욱 타당성이 낮다는 분석”이라고 보도한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아직 KDI가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무슨 결론을 낸 것처럼 보도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산자부 관계자 역시 “산자부나 기획예산처, KDI 어디도 그런 말을 꺼낸 적이 없다”며 “(이번 용역은)사업 자체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작업이라기보다 미흡한 부분은 보완해서 나가야 한다는 뜻으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세계 최초로 이런 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예산처, KDI 등도 부안이 가장 적지라고 얘기하고 있다”며 “오히려 전북도 언론들이 나서서 사업을 하지 말라고 하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