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산면 신흥리 신흥마을 김서진 (60) 오말례(56) 부부가 지난 2일 농협중앙회에서 선정하는 ‘이달의 새농민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농업을 통해 자수성가한 김서진·오말례 부부는 주산면 신흥리 신흥마을 서진농장을 운영하면서 24년여 이상 수도작과, 축산등 복합영농에 종사하는 젊은 농군으로써 농촌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처음 영농을 하면서 자가농과 임차농을 이용하여 규모화를 하였으나 이는 한계가 있어, 10여년 전 부터 축사800평에 한우240두를 사육하는 복합영농으로 경영하였다. 수입개방으로 인하여 사료가격상승, 소비감소 등 한우가격폭락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고추·양파·대파 등 특용작물을 재배하여 부농의 꿈을 이루고 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본인만의 브랜드를 개발 한우 수취 가격을 높이기 위하여 우리농장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경영비 절감과 품질향상을 위하여 5㏊의 논에 동계작물로써 라이그라스, 하계작물로 옥수수를 재배하여 사용하고 있고, 생산된 볏짚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등 다른 농가의 모범이 되고 있다. 또한 영농후계자를 계승하기위해 자녀와 함께 하여 후계자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의 크고 작은 각종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봉사 활동을 하는 등 부부는 영농과 사회활동의 다방면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봉사하는 후계자로 지역사회와 농촌을 지키는 농촌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김서진, 오말례 부부는 “앞으로도 선진영농을 도입하여 계획생산에 앞장서겠으며, 더욱 풍요로운 농촌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원철 조합장은 “농산물의 수입개방으로 인하여 우리 농업은 위기라 할 수 있다”면서 “우리 농업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이 상을 수상한 김서진·오말례 부부처럼 우리 농업을 이끌 수 있는 선도적인 농업인이 많이 나와 우리 농업을 이끌어야 한다. 농협도 선도적인 농업인을 육성하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