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대의원 선거 끝나…70명 선출 돼
대의원 총회서 의결 되면 방제기 구입 가능
갈등의 골 점점 깊어져 해결점 빨리 찾아야

계화농협(조합장 이석훈)이 이사회의 승인을 얻지 못해 광역 방제기 구입을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일 대의원 선거가 치러지면서 해법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의원회는 총회를 열어 이사회 승인 없이도 방제기 구입과 관련한 안건을 통과 시킬 수 있는 권한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권한을 가진 대의원회가 이사들이 끝까지 방제기 구입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어떤 대응을 보일지 조합원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사실 계화농협 대의원회는 올해 초 임기가 끝난 상태여서 그동안 공백상태로 아무런 역할을 할 수가 없었다.
당초 임기가 끝나는 올 3월경에 대의원 선거를 치러야 하지만, 농협중앙회에서 AI 등으로 내려온 지침에 따라 대의원 선거가 연기됐다. 그러면서 계속 미뤄졌고 지난 7일에서야 대의원 선거가 이뤄졌다.
계화농협에 따르면, 이번 대의원선거는 36개 마을에서 진행됐고 76명이 참여해 이중 70명이 대의원에 선출됐다. 6명은 자격 미달로 탈락돼 재선거에서 대의원 자격이 최종 결정된다. 창남과 창북4리 두 곳만 경선이 이뤄졌고 나머지는 무투표로 당선됐다. 또 70명 중 절반인 35명이 교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대의원회가 구성되면서 방제기 구입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고 있다. 특히 계화농협 주변에서는 경영진 의견에 호의적인 대의원이 과반수가 넘은 것으로 점치고 있어 어느 때보다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3분의2 찬성표를 얻어야 하는 산을 넘어야 한다. 게다가 경영진의 의견에 반대하는 대의원도 다수 있어 사태 해결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 최근 계화농협 일부 조합원과 한농연 청년회가 일부 이사의 퇴진을 요구하는 등의 현수막을 계화면 곳곳에 내걸어 이 또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미지수다.
일부 조합원들은 계화농협 이미지가 더 이상 실추돼서는 안 된다며 빠른 해결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합원 A씨는 “서로의 잘잘못을 떠나서 한 발씩 양보해서 대화를 통해 빨리 타협점을 찾아야지 우리 농협의 이미지가 땅에 떨어지고 있다”며 “현수막을 거는 등 감정을 상하게 하는 일은 이제 그만 했으면 좋겠다”며 안타까움 표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조합원들에게는 이석훈 조합장과 2명의 이사 대 6명의 이사와의 힘겨루기로까지 비춰지고 있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조합원 역시 “저희가 이사회를 몇 차례 참여해 보니까 회의자체가 이뤄지지 않을 정도였다”며 “하나의 정치판과 같았다. 여당과 야당이 있듯이 여소야대의 구조가 있었다”고 당시 분위기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후배들이 보는 입장에서는 한심하고 답답하다”며 “조합이 원활하게 돌아가야 조합원들에게 혜택들이 돌아오는데 사태가 6개월이 넘어가다 보니까 조합원들이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불편만 있다”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B이사는 “조합장 임의대로 그렇게 공개적으로 (이사회를) 하는 것은 이사들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며 “사전에 협의를 해서 해야지 일방적으로 말 한마디 없고 문자 싹 보내가지고 자기 사람들만 와 가지고 왈가왈부 하는데 이사회가 되겠냐. 소통이 안된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B이사는 최근 내걸린 현수막에 대해서도 “아들 같고 이웃집 조카 같고 탓을 안 하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우리 이사들만 매도해가지고 우리도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며 “사실을 확인도 해야 하고 잘못된 부분 있으면 시정할 것 아닌가. 말 한마디도 않고 일방적으로 (현수막을) 걸어버렸다”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또 전 조합장과 관계에 대해 여러 가지 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전 조합장을 얘기하는 것은 우리를 궁지에 내몰라고 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 성인이고, 솔직한 얘기로 그런 것을 말 듣고 사주 받고 한다면 그것은 인간도 아니지”라며 사실이 아님을 주장했다.
이렇듯 서로 감정이 격화 되면서 이사들로부터 광역방제기 승인을 받기에는 순탄치 만은 않아 보인다. 결국 이번 방제기 사태는 대의원 총회에서 최종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계화농협은 오는 8월 대의원 총회를 열거나 또는 조합원 초청 공청회를 열어 토론회를 통해 방제기 구입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