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이사회 열어 재논의 했지만 입장차 못 좁혀
이사회, 끝까지 수의계약 고수한 것으로 알려져
조합원들, “누구를 위한 이사회냐” 불만 표출

계화농협 광역방제기 구입 문제가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가 안 보이면서 그 피해가 조합원들에게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계화농협 이석훈 조합장이 마지막 꺼낸 협상 카드도 불발됐기 때문이다.
이 조합장은 지난 22일  “이사들의 요구안대로 해줄 것”이라면서 “그런데도 허용이 안 될 경우 일반입찰을 하자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지난 29일 계화농협은 긴급 임시 이사회를 열어 방제기 구입에 관해 논의 했지만, 이사회는 끝까지 수의계약을 고집해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가 이렇게 흘러가자 이사들 간에도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화농협 8명의 이사 중 이호석 이사와 김종호 이사 등 2명은 “자신들은 경영진과 같은 일반경쟁입찰을 찬성한다”며 “자칫 우리도 수의계약을 주장하는 이사들로 오해해 조합원들에게 원성을 듣겠다”며 해명했다.
일부 조합원들도 이사들이 수의계약을 하자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조합원은 “당연히 일반경쟁입찰을 해야지. 질 좋은 제품을 싸게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인데 1억원이 넘는 장비를 수의계약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른 농협은 조합장이 수의계약을 하려고 하면 이사회서 반대하고 나서는데 계화농협은 어떻게 된 것인지 거꾸로 됐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수의계약은 불법 리베이트가 오갈 수 있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일반입찰을 하자는 계화농협 경영진 생각이 바르다”고 말했다.
경영진과 이사회가 이렇듯 방제기 구입과 관련해 대립 양상이 이어지면서 올해 농약 살포 시기까지 방제기 구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농민들에 따르면 광역방제기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해 8~9월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방제기 사용 시기는 다가오는데 구입이 늦어지면서 제때 농약 살포를 못 해 피해 농가가 발생될 것으로 우려된다.
한편, 이번 광역방제기는 2016년 전북도 지원사업 중 쌀경쟁력제고사업으로 계화농협이 지난해 공모에 참여해 선정됐다.
부안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도비30%와 군비30% 등 60%를 지원받으며 자부담40%가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