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은영 전북민주동우회 회장.
제19대 대통령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대선이 박근혜 탄핵으로 7개월 여 앞당겨졌기 때문이다. 입후보자들과 각 정당들은 물론 선거관리위원회를 포함한 정부 역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조기대선으로 말미암아 유권자인 국민들은 누구를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하고 다소 당황해 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과거의 대선에서는 각자 색깔을 달리하는 정당들이 일찌감치 대선후보를 결정하고,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고자 후보를 중심으로 최소한 수개월동안 활발한 선전활동을 했었다. 그래서 유권자들은 각자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결정하는데 있어 충분히 검토할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19대 대선은 빠듯한 선거 일정상 선거 한 달 전에야 후보가 결정됐다. 국민들이 후보를 충분히 검증하기에는 턱없이 짧은 기간이다.
더구나 과거와는 달리 비슷한 노선을 가진 복수의 정당들이 각자 후보를 내세워서 유권자들이 누구를 찍어야할지 쉽사리 결정을 못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박근혜의 탄핵 여부로 분당을 했을 뿐 그들의 수구 성향은 서로 도토리 키 재기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역시 당권을 다투다 딴살림을 차렸을 뿐 양당의 중도보수 입장은 오십보백보다. 홍준표와 유승민은 각각 고려대생와 서울대생의 특질 정도 차이가 날뿐이다. 문재인과 안철수는 그들의 출생지인 거제도와 부산 정도 거리의 노선 차이 밖에 안 보인다. 이들 두 사람과 경기도 파주가 고향인 심상정은 딱 그 거리만큼 이념상 차이가 난다.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라면 별 망설임 없이 자신이 지지할 후보를 결정할 수 있겠으나(투표 시 누구를 찍을 지와는 관계없이), 나머지 여야를 오가며 선택했던 대다수 유권자들은 우선 수구우익정당과 중도보수정당을 선택한 다음 문재인이냐 안철수냐, 혹은 홍준표냐 유승민이냐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 늘푸른한국당의 이재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그리고 서울대 총장과 국무총리를 역임한 정운찬과 중앙일보 사주인 홍석현 등이 이번 대선에 후보로 나설 모양이다.
현재 여론조사 결과 정치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심상정 유승민 등 5인과 군소후보 4인 중 아무리 찾아도 호남출신은 보이지 않는다. 이 점 때문에 오히려 호남 유권자들은 지역연고를 떠나 각 후보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월 초 한 언론사에서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요구되는 시대정신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국민의 39.7%가 정권교체를 통한 적폐청산이라고 답변했다. 두 번째로 21.2%가 진영대결을 넘어 국민통합을 일구는 일이라고 대답했다. 이어서 안보불안을 해소하고 국가관을 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20.2%를 차지했다. 4위로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시대정신이라고 국민의 11.6%가 동의했다. 이 여론조사에서 보듯이 적폐청산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압도적이다. 호남지역 유권자들도 대다수가 박근혜의 국정농단은 물론 이명박의 비리까지도 모두 까발려서 응분의 책임을 물음으로써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자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명박근혜정권의 구악과 적폐를 샅샅이 찾아내어 철저히 응징해야만 정상적인 국가의 틀이 갖추어진다. 이는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를 이승만이 폭력으로 방해한 뒤 해체시킴으로써 친일파를 척결하지 못했던 과거사에서 우리 국민들이 뼈아프게 배운 사실이다.
철저한 적폐청산과 이러한 적폐가 재발하지 않도록 국가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것이 지난해 10월부터 지금까지 이어고 있는 촛불혁명의 요구이자 시대정신인 것이다.

적폐청산과 국민통합을 일구어내는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후보는 과연 누구일까?
이 두 가지 과업을 제대로 완수하기위해서 새로운 대통령이 갖추어야할 자격요건은 무엇보다 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통찰력을 들 수 있겠다. 대화와 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끌어내는 소통능력은 과거 김대중과 노무현 대통령이 확실히 보여주었다. 갈등을 해소하며 추진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과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며 비전을 제시하는 통찰력 역시 이 두 대통령이 누구보다 탁월한 면이 있었다. 그 두 대통령을 모두 호남이 선택했었다. 타 지역에 비해 정치적 식견이 높은데다 지역연고에서 자유로워진 호남 유권자들이 과연 어느 후보를 선택할지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미국의 링컨대통령이 게티스버그 연설에서 제시한 “국민의,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정부”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민주적 가치다. 이를 당명에 차용한 ‘국민의당’이냐? 국민과 더불어 가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이냐? 호남의 선택이 어디로 갈지 한 달 후면 판가름이 날 것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