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해수유통, 조력 발전 등 다른 후보와 달라

   
▲ 심상정 정의당 대표
여러 대통령 후보들이 전북 지역에 대한 장미빚 공약을 연일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전북다운’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관심을 받고 있다.
심후보는 “큰 정당들은 앞 다투어 국가 차원의 메가 프로젝트 유치를 공약하며 전북도민들의 소외감을 자극해왔다”며 그 때문에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만 커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발상을 변화시켜 전북이 “지역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하는 ‘전북다운’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대안으로 ‘생태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북’을 제시했다.
특히 다른 후보와의 차이점을 보여준 대목은 새만금 공약이었는데 “‘새만금 민관합동검토위원회’를 설치해 새만금 사업의 대안을 찾겠다”고 했다. 무조건 매립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새만금의 실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수질악화, 매립토의 부족 등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파악하여, 해수유통, 조력발전 등의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보자는 공약이다.
지금까지 다른 후보들은 새만금에 대하여 지켜질 것 같지 않은 장밋빛 공약만을 내놓고 있어 도민들은 반신반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재인 후보는 새만금 사업의 “문제는 속도”라며 청와대에 새만금 사업 전담부서를 만들어 기존의 계획을 조직한 시일 내에 밀어부치겠다 공약했다. “민간에 맡겨두지 않고, 공공 주도 매립으로 전환”하고, “신항만, 국제공항, 도로철도 수송체계 등 기본인프라 구축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런 공약은 대선 때만 되면 언제나 나왔다가 선거가 끝나면 차일피일 미뤄지기를 반복해온 공약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새만금 인프라를 구축”을 내세우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여러 가지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테스트베드 조성”이라는 공약을 내어놓은 바 있다.
심후보는 이어 유전자조작농산물에 대한 가공과 유통을 엄격히 규제하고 전북을 로컬푸드를 육성하는 것, 문화·관광 중심지로 만든다 것, 사회적 경제 1번지로 만다는 것, 청소년문화예술지원센터를 건립해 문화수도의 위상을 지킨다는 것, 평화인권박물관을 만들어 전북을 평화와 인권을 상징하는 지역으로 만든다는 것 등 전북이 가진 자산을 중심으로 전북이 잘할 수 있는 대안을 공약으로 세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