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서 월포마을 뒤편 소나무 숲에 조성된 진입도로
하서면 월포마을 주민들이 부안군에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부안군이 바람과, 염분, 비산먼지 등으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며 방풍림 역할을 하는 ‘소나무 숲’에 대한 개발 허가를 내줬기 때문이다.
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마을 바로 뒤편에 조성된 이 숲은 해풍 등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100여년 전에 조성됐다.
이 소나무 숲은 과거 해풍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지금도 새만금 매립공사로 변한 허허벌판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갯벌먼지 등을 막아주고 있다. 특히 강풍이나 태풍이 불 때는 주민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했다. 
이러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소나무 숲이 개발되자 주민들은 안전의 위협을 느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장수상 월포마을 이장은 “소나무가 없어지면 해풍, 염분 등에 마을이 그대로 노출돼 농사에도 막대한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생존권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행정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예상했을 텐데 인·허가를 내줄 때는 주민들에게 의견이라도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새만금 내부개발이 시작되면 더 많은 갯벌 먼지가 날릴 텐데 소나무 숲이 사라지면 월포마을 주민 100며명은 마을에서 더 이상 살기는 힘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경수 전 이장은 “소나무 숲은 마을 주민의 생명”이라며 “소나무로 인해 이 마을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이곳을 개발하는 것은 절대 안 된다. 현재 ‘준보전산지’로 되어 있는데 더 이상 개발을 못하게 ‘보전산지’로 지정을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개발이 계속 진행된다면 민원제기를 비롯해 물리적인 행동도 불사하겠다”며 개발 반대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또 주민들은 마을 뒤편에 조성된 소나무가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림이기 때문에 몇 년 전 부안군에서 간벌이 불가능하다고 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며 최근 외지인에게 개발허가를 내준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100년이 넘는 소나무 수십그루를 벌목해 훼손시켰는가 하면 허가를 받아야만 외부로 반출이 가능한 재선충 샘플 채취 소나무까지 사라져 반출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주민들의 주장에 부안군 관계자는 “국립공원, 휴양림, 문화재 등에 적용되는 ‘보전산지’라면 개발행위를 제한 할 수 있지만 이 소나무 숲은 20년전부터 개발행위 제한이 없는 ‘준보전산지’였다”며 “산지관리법에 따라서 허가를 제한할 명분이 없고, 불허시 사유재산권 침해 등으로 행정소송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보전산지로 변경하려면 각각 토지주의 허락이 있어야 가능한데 개발이 제한되는데 어떤 토지주가 동의를 하겠느냐”며 “주민들의 요구는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또 재선충 샘플 조사 소나무 반출 의혹에 대해서는 “행정에서는 재선충 샘플조사 소나무를 베어 그 자리에 놔두었다”며 “그 자리에 소나무가 없다면 누군가가 가져간 것 같다. 군에서는 반출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부안군에 따르면 현재 개발이 되고 있는 곳은 올해 1월 3일자로 40여평의 신규 단독주택 1동과 진출입로(가로 폭 6m, 길이 250m) 등이 허가 됐다. 이곳은 마을의 방풍림 기능을 직접 훼손할 정도로 큰 영향을 주는 곳은 아니지만 이후 개발이 확대 진행될 경우 마을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주민들은 예민한 반응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