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판결이 떨어지자, 전북의 각 정당이 환영하는 성명을 발표하였다.
먼저 민주당은 헌재의 탄핵인용 “민주주의 헌법 질서를 지키고자 함께 한 국민적 열망을 반영한 결정”이라며 환영했다. 도당 명의의 성명서에서 민주당은 “사리사욕에 눈이 멀어 국정공백은 물론 국민들의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힌 자유한국당과 박근혜 대통령은 분명한 정치적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하며, 또한 “국민 앞에 백배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당원일동 명의로 배포된 성명서에서 “국민의 80%가 탄핵을 인용해야한다는 민심을 받들은 헌재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히며, 탄핵의 불가피성에 대하여 “박근혜 대통령이 자기 발로 물러나지 않기 때문에 탄핵을 통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내려야만 했다”고 설파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개헌을 주도하고 우리 사회 뿌리 깊게 자리한 기득권들을 청산하기 위한 모든 개혁을 이루겠다”는 주장도 덧붙여, 개헌 여론 확산을 노리는 모습도 빠뜨리지 않았다.
정의당은 탄핵인용은 당연한 결과고,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를 지켜낸 주역은 바로 국민 여러분”이라며 모든 공을 국민에게 돌리고, “파면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구속 수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부패를 뿌리째 뽑고 적폐를 말끔히 청산”하고, “모든 특권과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 진정한 촛불의 뜻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