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규 군수는 지난 13일 고부천 유역 홍수방지 대책사업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 현장행정을 진행하고 매년 반복되는 고부천 주변의 홍수방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고부천은 매년 홍수로 인해 많은 농경지가 침수되는 상습침수 지구로 지난 2004년에는 1584ha, 2005년에는 4500ha, 2011년에는 3540ha가 침수되는 등 지금까지 수많은 침수피해가 발생한 지역이다.
고부천 유역 홍수방지 사업은 정읍시 고부면 신흥리에서 부안군 동진면 장등리에 이르는 총연장 15.15㎞를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주관으로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5개년 사업으로 총사업비 1845억원을 투입해 하장천 폭 확장과 교량신설, 하장배수갑문 확장, 양수장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이 완공되면 매년 반복적으로 농작물 침수피해를 겪고 있는 3만 4000여 농가의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교량 16개소가 신설돼 주변 농가들의 진출입이 수월해지고 배수갑문과 양수장이 신설돼 농업용수 이용이 편해질 전망이다.
한편 권재민 부군수도 지난 10일 곰소항 재해위험지구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 현장행정을 추진해 곰소항 주변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곰소항은 곰소젓갈과 어시장, 곰소천일염 등으로 널리 알려진 관광지로 매일 수천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위험구간이 산재돼 있고 해안가 주변의 경관이 훼손되고 바닷물의 침수피해 등 위험요소가 상존하고 있어 정비가 절실한 곳이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이번 안전점검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곰소항 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을 위한 특별교부세를 신청할 계획이다.
곰소항 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은 도로 확포장과 파손된 옹벽과 흉물스런 건축물들을 정리하고 해안가의 보강토 옹벽 및 안전시설 등을 설치해 방문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쾌적하고 아름다운 미항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