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만족도 높아, 관광산업 발전을, 47.5% 자녀 교육위해 유학 선호

부안에 살기 어떻습니까.’ 지난해 같은 문항을 물었었다. 그런데 물음의 답변을 보고 적잖이 놀랐다. 앞에 살림살이가 더 나빠질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좋아질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의 두 배를 넘었지만 생활에 만족하고 있다는 답은 59%에 육박했기 때문이다.

부안군 거주만족도

올해 다시 ‘당신은 부안군에 사는 것에 만족하십니까.’하고 물었다. 역시 만족한다는 응답이 59.8%를 기록했다. 1%포인트 늘었다. 불만족은 7.2%포인트가 감소해 10%를 겨우 넘었다. 보통이라고 유보하는 답변이 29.3%로 늘어났다. 나이가 많을수록 만족한다는 대답이 늘었다. 다만 어업 종사자의 26.9%, 위도 주민의 50.5%가 불만족스럽다고 답해 전체적인 흐름에서 벗어났다. 그만큼 어촌살림이 무너졌다는 의미로 읽힌다.

올해는 경제를 어떻게 전망하느냐는 질문 대신 부안군이 경제를 발전시키려면 어떤 산업에 힘을 기울여야 하느냐고 물었다. 관광산업, 친환경농업, 태양열·풍력·유채기름 등 대안에너지 산업, 드라마 촬영유치 등 문화영상산업, 바다목장 등을 보기로 들고 두 가지 이상을 고르도록 했다.

경제발전 역점 과제

답은 관광산업이 48.5%, 친환경 농업이 41.2%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대안에너지 산업은 27%, 문화영상산업은 24.9%, 바다목장은 19.3%로 그 뒤를 이었다. 농민은 친환경농업과 관광산업을, 어민은 바다목장과 관광산업을, 자영업자는 관광산업과 영상산업을 꼽았다.

새만금의 전북 및 부안발전 기여도

새만금 사업이 전북 및 부안발전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기여한다는 의견은 58.5%, 그저 그렇다가 20.8%를 기록했다. 기여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13.2%에 그쳤다. 지난해에 비해 ‘기여한다’와 ‘그저 그렇다’가 1%포인트 늘었고 ‘기여하지 않는다’는 1%포인트 줄었다. 자영업자의 73.3%, 농민의 69.3%는 기여하지 않는다고 답했지만 어민의 53.7%, 학생의 20.5%가 기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40대와 대졸 이상의 학력자는 상대적으로 발전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 자녀 유학 경험 및 의향

교육문제와 관련해서는 초·중·고 자녀를 타지로 유학 보낼 것인가 하는 질문과 교육환경 가운데 무엇을 바꿔야 할지를 물었다. 먼저 유학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아이를 양육하고 있거나 양육해 본 부모, 아직 학교를 다니지 않는 아이가 있는 가정의 47.5%는 타지로 유학을 보냈거나 보낼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반면 보낸 적도 없고 앞으로 보낼 생각도 없다는 응답은 35.5%로 나타났다.

시급하게 바꿔야할 교육환경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농어촌자녀 지원방안 마련’이 3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교사능력 개발이 20.5%, 명문고 육성은 18.9%를 기록했다. 학교 교육시설 개선확충은 12%에 머물렀다.
부안군 교육환경 선결 과제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