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선관위, '원전견학 과정에서 불법행위' 신고 들어와 확인

전라북도 선거관리위원회가 김종규 부안군수를 상대로 선거법 위반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전견학을 보내는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가 그 핵심내용인 것으로 밝혀졌다.

전라북도 선관위는 원전견학과 관련해 김종규 군수가 선거법을 위반했는지 사실확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조사는 원전견학을 보내는 과정에서 △군이 차량 두 대를 지원한 것 △견학지에서 김종규 군수가 정기적으로 강연을 하면서 시책을 홍보한 것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견학 인원을 모집한 것 등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전북도 선관위 관계자는 “사전 선거운동으로 인지하고 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신고사항에 대해서 사실 확인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애써 의미를 축소했다. 하지만 부안군 선관위 관계자는 “도 선관위에서 3명이 파견돼 직접 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군에서 방폐장 문제 등 일정을 들어 (조사 연기요청을 해) 조사가 잠깐 미뤄졌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 선관위 관계자는 “자료검토를 통해서 방향을 설정하고 있는 과정”이라며 “9월부터 실태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안군은 최근까지 원전견학은 국책사업추진연맹이 자체 성금을 걷어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가 의회에서 여비 편법 전용이 드러난 바 있다. 특히 이후 감사원 감사에서 전용된 여비가 국추련으로 흘러간 사실이 밝혀진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부안군은 원전견학을 매주 지속하고 있어 선관위의 조사결과가 어떤 영향을 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