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과와 책임자 처벌 때까지 추모행렬 지속

“국가폭력 살인정권 규탄한다!”, “정부는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부안군농민회(회장 차동헌)가 부안군청 앞에 ‘백남기(69) 농민 추모 분향소’를 설치하고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백남기 농민은 ‘쌀값 공약’을 파기한 박근혜 정부의 약속이행을 촉구하다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집회 도중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현장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뒤 1년 가까이 중환자실에서 사투를 벌였지만 지난 25일 끝내 숨을 거뒀다.
부안군 농민회는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질 때까지 추모행렬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분향소는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부안군 농민회 각 지회별로 순차적으로 분향소를 지키고 있다.
백남기 농민의 죽음이 커다란 사회적 파장을 가져오며 곳곳에서 외침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찰의 살인적 진압으로 사경을 헤매던 백남기 농민이 결국 깨어나지 못하고 영면했다”면서 “고인을 죽음으로 내몬 정부와 경찰은 끝끝내 사과를 거부하고 있다. 정부와 경찰청은 지금이라도 고인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전북노동연대는 “이미 법원은 민중총궐기 관련 재판에서 경찰의 살수차 직사는 위법하다고 밝힌 바 있다. 부검과 진상규명은 관계가 없다”며 “정부와 경찰은 지금이라도 명분 없는 부검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권단체는 공동성명서를 내고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후 그가 겪었을 317일의 고통은 끝났지만, 그가 편히 눈감을 수 없었을 현실은 그대로”라며 “백남기 님이 숨을 거두자 경찰은 시신의 안치를 막으려 들었다. 검경은 부검을 해야겠다며 영장을 청구했으며 경찰은 시신을 탈취할 기회를 엿보며 조문객들의 방문조차 가로막았다. 고인의 마지막 길까지 모욕하는 패륜 정권”이라고 비난을 쏟아냈다.
한편 부안군 농민회는 백남기 농민의 추모행렬을 계속 이어가면서 10월 1일 서울혜화동 대학로에서 열리는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11월에는 쌀값 하락에 따른 나락 적재 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