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의체 구성·지역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지난 17일로 최규호 전북도교육감이 취임 1년을 맞았다. 그간 농촌학교 활성화를 주요시책으로 내걸었던 도교육청은 농산어촌 유·초등학교 무료급식을 시행하는 등 여러 성과를 이뤘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다는 지적이 있다. 농촌학교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현장 교사에게 들어본다./ 편집자

부안지역 주민들의 가장 큰 소망 중 하나는 8천500여명의 사랑스런 학생(유치원생 포함)들이 지역사회에서 질 높은 교육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일 것이다.

또한 일터와 생활이 함께 이루어지는 농촌지역에서는 교육 또한 학교 울타리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전체가 교육한다’라는 관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된 주5일제 수업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는 학교교육의 많은 부분이 지역사회로 이전·확장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농촌교육의 발전은 지역교육 공동체 활성화에 달려있으며 이러한 활성화 방안으로는 교육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그 핵심과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조직하고 활용하는 것은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네트워크는 학교와 지역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며, 가정·학교·지역사회가 수평적으로 통합 연계하여 농촌교육공동체를 재생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교육청과 군청을 비롯한 공공기관, 지역사회단체 등 민간 주체들간에 실질적인 가동을 요하는 협의체가 필요하며 학교와 지역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교사들의 현지거주 인사정책, 농촌학교 출신자가 그 지역의 교사가 되도록 하는 ‘향토교사’제가 적극 추진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지역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해서 교육행정 당국과 자치단체가 해야 할 시급한 과제는 무엇인가.
먼저 전북지역의 특성을 살린 농촌교육종합발전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농촌교육 발전방안은 중앙정부가 해법을 내올 수 없고, 농도 전북이 앞장서서 주체적인 방안을 세우고 추진할 때만이 성공할 수 있다. 도교육청에서는 전북 농촌교육발전을 위한 중장기적 과제로 우선 과제를 세우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군청은 지역전체가 변화 체제를 구축하고 주민들이 적극 참여하는 지역운동을 전개하여 지역교육공동체가 살아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농촌학교, 농촌지역교육은 다양성, 통합적 사고, 자주성이 요구되는 21세기 교육방향에 분명 앞선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증명되어야 하며, 그래야만 농촌학교 수가 60%가 넘는 전북교육의 미래가 희망적인 항해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그 대안으로 전북농촌교육연구회는 현행법으로 가능한 농촌 초·중교의 자율학교 운영을 제시하고 있다. 현행 승진구조와 관계없이 농촌교육철학을 가진 학교장, 교사를 초빙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개발, 농촌학생은 물론이고 주민에게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자율학교는 농촌지역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교가 지역교육공동체의 주인이 되는 희망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