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도띠뱃놀이 - 위도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참가자들이 마실축제에서 위도띠뱃놀이를 재현하고 있다. 사진 / 우병길 기자

주행사장 입장객 12만5576명...총30만명 육박
젊은 세대 늘고, 읍면 로컬푸드 부스도 성황
핵심콘텐츠 부재...거리축제 ‘존폐’ 논란 불러
관 주도형에서 민간 주도형 축제로 전환해야

마실축제가 3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장단점 분석에 들어갔다.
일단 이번 축제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지난해에 비해 관광객이 괄목할 정도로 늘었다는 점이다.
전북도청이 자체 기준으로 방문객 수를 산정한 결과를 보면, 주 행사장 입장객만 12만5576명으로 인근 행사장에 대한 가중치를 더할 경우 약 30여만명이 다녀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북도청은 지난해의 경우 주행사장 입장객 4만6373명, 기타 행사장 입장객 가중치 7만5122명 등 모두 12만1495명이 다녀간 것으로 최종 발표했었다. 전북도의 결과만 놓고 보면 방문객이 거의 3배 가까이 증가한 셈이다.
이와는 별도로 부안군청은 행사장 입장객은 물론 부안진입도로에서의 진출입 차량대수와 연계관광지 방문객을 더할 경우 모두 45만5576명이 다녀갔다고 밝혔다.
이는 관내 공무원들이 2개월여 동안 주말을 반납하고 서울 수도권을 비롯해 영호남, 강원, 충남북 등 전국을 발로 뛰며 홍보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심지어 각 읍면에서는 군민들이 타지역에 야유회를 갈 때도 전단지를 쥐어주며 홍보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번 축제에서는 자녀를 대동한 3,40대 젊은 관광객들이 많이 눈에 띈 것도 고무적인 현상으로 꼽혔다. 이 역시 축제 홍보 때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를 활용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각 읍면이 내놓은 로컬푸드 부스에도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이 역시 주민들이 지난해 축제를 경험하면서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는 특산품과 먹거리 등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이밖에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들이 쉴 새 없이 거리를 누비며 쓰레기를 치운 결과 쓰레기 없는 행사장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한 것도 장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올해도 여전히 킬러 콘텐츠의 부재가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
마실축제가 ‘전국 최초 거리형 축제’를 표방한 만큼 그에 걸맞는 ‘거리형 콘텐츠’가 있어야 하는데 미흡했다는 것이다. 물론 ‘부래만복 퍼레이드’와 ‘위도띠뱃놀이’가 있긴 하지만 관광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실제로 퍼레이드를 지켜본 한 관광객(42. 여. 전주)은 “노인들이 땀을 흘리며 대형 천을 들고 지나가는데 그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고, 또 부안에 오면 오복을 준다는데 어떻게 준다는 건지 감이 안 잡힌다”고 갸우뚱하며 “취지가 한눈에 이해 되면서도 외지 관광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끌벅적 유쾌한 퍼레이드였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축제팀은 지난해에도 반복된 이같은 지적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동학농민혁명 상황극을 추가했으나, 이 역시 태권도 시범이 주된 내용으로 볼거리로서의 재미는 있었지만 외려 동학농민혁명을 초라하게 만들어버렸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핵심 콘텐츠의 부재는 앞으로도 두고두고 주민의 불편을 동반하는 거리형 축제의 ‘존폐’에 대한 논란을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혔다.
이와 함께 이참에 마실축제가 부안군청 전 공무원들이 매달려 치르는 관주도형에서 전문가적 식견과 창의성, 직관력 등을 두로 갖춘 민간주도로 성격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는 핵심 콘텐츠 개발과도 연관된 문제로, 수십년 동안 행정을 주업무로 삼던 공무원에게 문화예술분야의 기획·창작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한 군민은 이에 대해 “역으로 말하면 예술가에게 난데없이 군청 예산을 짜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꼬집었다. 실질적인 기획과 집행을 부안군청에서 도맡는 한 발전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또 매년 5월 연휴기간이면 부안 공무원만 유독 휴가를 즐기지 못하고 축제에 매달림으로써 발생하는 피로감을 덜어주는 의미도 있다.
이밖에도 고질적인 주민 동원 문제, 마실축제의 정체성에 혼란을 주는 방만한 프로그램의 정비, 관광객 위주의 진행으로 주민이 소외되는 문제, 교통 통제로 인한 주민 불편, 축제장 외 지역에는 경제적 효과가 거의 없는 점, 행사장과 주차장에 대한 안내 부족, 공식 축제예산 외 과도한 조경 등 숨어있는 거액의 예산 투입 등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