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상징이자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것”
군민들 “몇 달 만에 어떻게 랜드마크를?”
무기력한 의회에 대한 비판도 계속될 듯

부안군청이 부안읍 동중리 옛 시계탑삼거리에 새로운 시계탑 조성을 추진하면서 군민들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푸른도시과가 해명에 나섰다.
권재근 푸른도시과장을 비롯한 실무자들은 본지의 취재요청에 응하면서 “군민들이 단순히 시계탑을 세우는 데만 10억원이 드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데, 이벤트를 할 수 있는 장치와 시계분수, 소공원 조성비용 등을 포함한 액수”라며 “부안의 역사적 상징물을 만든다는 사명감으로 100년 200년 후를 바라보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들 실무자들은 또 “처음엔 단순히 시계탑만 조성할 생각을 했으나 이것만으로는 보러 올 사람 없을 거라는 판단에 따라 부안군의 상징인 당간을 응용해 부안의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쪽으로 계획을 수정했다”면서 “사람들이 시계태엽을 직접 감을 수도 있고, 특정시간에 연인이 시계탑 안으로 들어오면 소리가 나거나 뻐꾸기가 나오거나 부안의 대표적인 인물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는 등 이벤트가 이뤄지는 다목적 문화공간이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아울러 “공원 광장 바닥에는 하늘의 별자리를 형상화하고, 아이들을 위해서 시계분수도 조성할 계획”이라며 “말하자면 공원 전체가 시계로 과거, 현재, 미래가 뒤섞인 부안의 랜드마크로서 기존에 볼 수 없던 획기적이고 새로운 것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들은 또 군민의 비판을 의식한 듯 “무엇이든 첫 시도는 늘 반발이 있게 마련”이라며 “조감도가 완성되고 나면 군민에게 공개하고 설명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군민들은 구체적인 사업 계획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비부터 확보한 부안군청의 태도를 문제 삼고 있다. 이는 곧 예산규모에 맞춰 시계탑을 조성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결국 예산을 낭비하거나 졸속 제작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 때문이다.
또 부안군청은 시계탑을 세계에서 하나 뿐인 획기적인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하지만 그게 과연 몇 개월 만에 뚝딱 이뤄낼 수 있는지 여부도 의문스럽다는 지적이다.
실제 푸른도시과 실무자들이 저작권을 이유로 비보도 조건으로 기자에게 공개한 조감도는 평범한 시계탑과 숫자를 형상화한 분수, 그리고 작은 공원이 있을 뿐 획기적이거나 특별히 새로운 것은 보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안군청은 정명 600주년 기념식이 열릴 10월까지 완공하겠다는 계획이어서 논란은 당분간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아울러 시계탑 예산이 통과되는 과정에서 보여준 부안군의회의 무기력한 모습 역시 군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올해 1차 추경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형대 의원은 예결위가 비공개로 열린 이유에 대해 “계수조정 과정에서 각 의원들의 찬반 여부 공개는 부적절하다”라며 “시계탑이 예정된 곳은 수년 동안 낙후돼 있어 의원들이 개발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에 예산을 통과시킨 것이지 그 외에 다른 내막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예산 통과를 적극 반대했던 A의원은 “일부 의원들이 회의 중간 회의장 밖으로 나가 집행부 간부들의 의견을 들은 뒤 통과를 주장하거나 통과 쪽으로 입장을 바꿨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하며 “이번 일은 위원장을 비롯해 찬성한 의원들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시계탑 조성사업을 두고 군민과 군청, 의회가 갈등을 겪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차라리 원점에서부터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는 등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는 게 어떻겠냐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