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현장에 출동하여 운전자로부터 사고 경위를 듣다 보면  “내가 먼저 원형교차로에 들어 왔는데 갑자기 어디서 나타났는지 상대 차량이 와서 받았어요” 라고 대답을 한다. 요즘도 보면  차량 운전자들이 원형교차로 이용 방법을 모르는 것 같아 아래에 그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회전교차로란 회전교차로로 진입하는 자동차가 일단 멈춘 후 회전차로에서 선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고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 방향으로 저속으로 회전하며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올바른 회전교차로 이용 방법을 살펴보면  첫째 : 회전 교차로에서는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다. 그러므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 운전자는 회전차로에서 진행 중인 차량을 방해하며 진입해서는 안 된다.
둘째 : 회전교차로는 서행으로 진입해야 한다. 진입하려는 차량은 정지선에서 일시 정지한 뒤 회전차로에 진행 중인 다른 차량이 없는지 살핀 뒤 서행으로 진입하면 된다. 서행으로 진입하지 않고 고속으로 진입할 경우 교통섬을 들이 받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 회전교차로에서 빠져 나갈 때는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작동한다. 교차로를 빠져 나가기 전 방향지시등을 작동시켜 주면 교차로 안으로 진입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다른 차량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 주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사거리에 회전교차로를 설치 운영하면서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많은 효과를 보았다. 하지만 검증되고 좋은 시설일지라도 이를 이용하는 사람이 이용 방법을 모른 상태에서 이용할 경우 설치 운영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이제부터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올바른 방법 등을 제대로 알고 상대차량 운전자에게 양보하고 배려하는 성숙한 운전습관을 가지고 핸들을 잡는다면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