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재해예방 대책···박스형 배수로도

부안군이 지난 3일 집중호우로 발생한 수해 피해보상 및 복구대책 마련으로 분주하다.

정부는 특별교부세 20억원, 긴급구호금 2억원을 전북도에 지원하는 한편 미처 피해접수를 하지 못해 직접 피해를 입증해야 하는 문제를 덜기 위해 피해조사기간도 기한을 10일에서 14일로 연장해 접수를 받도록 했다.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는 중앙합동조사반이 수해피해 현지조사를 벌였고 최종집계 결과는 20일께 그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지난 10일 자체집계에 따르면 부안군은 48억원 가량의 재산피해를 입었고 이 같은 결과는 면밀한 조사를 거치면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 부안군은 17일 현재 하천·도로 등 공공시설에 대한 임시복구 작업은 모두 완료됐으며 사유재산 피해시설 복구상황은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향후 재해예방대책과 관련해서는 줄포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대책 마련이 고민되고 있다. 줄포는 354.5mm의 강우량에 502동의 주택과 상가가 침수되고 1천50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같은 피해는 본동천 주변 배수지선이 부족하고 기존 배수시설이 협소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 ‘Y’자형 배수시설과 저지대 병목현상에 대한 해결책이 전무하다는 근본적인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지난 11일 “내년 6월까지 박스형 배수로 및 배수펌프장 3개소를 신설하고, 장기대책으로는 500억원을 들여 2006년부터 2008년까지 3년간 신규 배수로 3.0km를 신설할 계획”이라며 재해예방대책 로드맵을 발표했다. 또 사업비 확보를 위해 김종규 부안군수는 건교부 등 중앙부처와 여야 정치인을 방문해 1차 사업비 80억원 지원을 요청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줄포의 피해주민들은 뒤늦게 대책마련에 나선 군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매년 상습피해를 입고 있지만 재해위험지구개선사업을 97년에서 99년까지 단 한차례 진행했을 뿐 별다른 대책 마련이 없었기 때문이다. (가칭)줄포수해피해대책위의 김영주 위원장(68)은 “상습 침수를 막을 수 있는 기반공사를 먼저 했어야 하는데 생태공원 등 다른 사업만 추진해서 그런 것이다. 천재가 아니라 인재임을 군이 인정해야 한다”고 비판하고 근본적 해결책과 현실성 있는 피해주민 보상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