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번영회 설문조사...80%가 차량통행 희망
주차장 충분히 확보시 57% 차없는 거리 찬성
부안군청 “도시재생 관련 공모사업으로 추진”

부안읍 중심을 관통하는 일명 ‘물의 거리’를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려는 부안군청의 계획이 주변 상인들의 반대로 진통을 겪고 있다.
물의거리상가번영회(회장 이경선)에 따르면, 지난 달 25일부터 27일까지 물의 거리에 위치한 50여개 점포 가운데 47개 점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약 80%의 상인이 현재처럼 차량소통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주차장이 충분히 확보될 경우에는 차 없는 거리 추진에 찬성하는 상인이 약 57%에 이르러 대조를 이뤘다.
당초 부안군청은 물의 거리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고, 중앙의 물골을 따라 가로수를 심거나 쉼터를 조성해 문화의 거리로 개발하려는 안을 놓고 상인들과 협의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상당수 상가에서 차량통행이 금지될 경우 접근성이 떨어져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실제로 물의 거리에 점포를 소유한 한 상인은 “부안에 젊은이들은 다 떠나고 노인들 밖에 없는데 어느 노인이 걸어서 여기까지 오겠느냐”면서 “차를 막으면 여기는 썰렁해져서 장사고 뭐고 문 닫을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 다른 상인도 “물의 거리라고 하지만 구정물이 흘러 여름에는 냄새가 진동한다. 이참에 도랑도 없애야 한다”면서 “군청 공무원들이 수시로 나와 도랑 청소를 하는데 공무원들이 자기 업무는 안 하고 도로청소나 하고 있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는 달리 차 없는 거리 조성계획에 찬성하는 한 상인은 “원래 처음 물의 거리를 조성할 때 차량 통행을 막았어야 했는데 시기를 놓쳤다”고 아쉬움을 표하며 “지금이라도 물의 거리 주변에 주차장을 충분히 조성하고 물골을 중심으로 쉼터를 조성해 문화예술 공연을 상시로 열게 되면 주민이나 관광객 등 충분히 사람이 모여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처럼 상인들 간에 찬반이 분분한 가운데 부안군청 푸른도시과 관계자는 “주변 상가의 반대 목소리를 듣고 있는 만큼 무리하게 추진할 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일단 상인들 의견을 종합적으로,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 만큼 다시 한 번 여론 수렴 절차를 거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업이 추진된다 하더라고 전액 군비가 아닌 도시재생 관련 공모를 통해 국비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선 3기 시절 총사업비 35억2천만원이 투입돼 2006년 완공된 물의 거리는 조성과정에서 농지전용허가와 투융자 심사 등 법적 절차를 누락시킨 점, 차 없는 거리로 기획했다가 주민 반발에 부딪혀 차량운행을 허용해 조성 취지가 무색해진 점, 무리한 설계변경으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사업으로 변질된 점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그동안 의회와 주민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