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대통령은 후보시절, 경제민주화와 복지에 대해 많은 약속을 했다. 하지만 임기 2년을 남겨두고 “약속을 잘 지킨다”는 박근혜정부의 ‘약속’은 모두 물거품이 되고 있다. 세월호, 누리과정 예산 삭감, 역사교과서 국정화, 농산물 가격 폭락, 노동시장 개혁 등 이른바 우리 사회의 약자들에 대한 정책은 7~80년대 수준으로 퇴보하고 있다.
이러한 박근혜 정부의 ‘자기 약속에 대한 배반’은 노동자나 농민들, 지식인 등 부문별 항의를 넘어서 박근혜 정부의 반역사적이고 반민중적인 태도 일반에 대한 문제제기로 확대되었다. 여기에 “올해 안에 반드시 노동시장을 개혁할 수 있도록 법을 만들어 달라”는 거듭된 의사표명과 밥쌀용 쌀수입으로 하락한 쌀값문제가 노동자와 농민들의 분노에 기름을 끼얹었다. 11월 14일 1차 민중 총궐기는 이러한 배경에서 촉발되었다.
10만 여 명이 참가한 1차 민중 총궐기대회를 마치고, 집회 참가자들이 행진하던 중 경찰은 최루액과 캡사이신 물대포를 직사하였다. 이 과정에서 백남기 농민이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공권력에 의해 국민이 혼수상태에 빠지는 불상사가 다시! 재현된 것이다. 그런데 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이상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테러집단 IS(대통령 발음:아이스...ㄹ)까지 언급하며 복면금지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변하였고, 여당 국회의원들은 “미국 경찰은 몇 명쯤 죽여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더라”는 둥 마치 시위에 참가한 국민들을 ‘적’ 즉 ‘테러집단’으로 겨냥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공개적인 사과나 위로가 없었음은 물론이다. ‘헐’... 이러한 안하무인격인 박근혜정부의 태도의 바탕에는 아바이연합, 엄마부대, 00참전용사회 등과 같은 보수단체와 야당의 무력한 대응에 실망한 국민들의 근거 없는 지지가 깔려있다. 하지만 박근혜정부에 대한 이러한 불안정한 지지가 언제까지 가능할 런지는 미지수다.
양극화가 가속화되는 경제!, 퇴행하고 있는 복지!, 불통의 정치!, 몰이해에 기반 한 역사의식!... 박근혜 정부의 반민중적이고 반민족적인 본질이 총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역사는 반복된다. 하지만 똑같이 반복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일제 식민지, 박정희 개발독재의 역사를 기억한다. 대부분의 국민이 비극으로 기억하는 그 시대에 대해 ‘향수’를 가진 자들이 만들려고 하는 역사는 아무래도 ‘희극’으로 끝날 것 같다.
민주화 운동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들은 영리하다. 2차 총궐기가 평화적으로 진행된 것은 그들의 분노가 작아서도, 요구사항이 절박하지 않아서도 아니다. 집회 참가자들이 누구랄 것도 없이 쓰고 나온 가면과 카네이션, 손팻말들은 그 자체로 현 정부가 만들려고 하는 희극에 대한 조롱이었다. 
백남기농민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범국민대책위원회는 오는 12월 19일 토요일 3차 총궐기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