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남용 및 협박 혐의
독자적 판단vs윗선 개입

경찰이 부안군청의 일괄하도급 강요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20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줄포만 해안체험탐방도로 개설공사’를 특정업체에 일괄하도급 하도록 강요한 부안군청 A과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A과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직권남용 및 협박’이다.
경찰은 조사과정에서 A과장이 독자적 판단으로 일괄하도급을 강요했는지, 또는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 주로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A과장은 소환 전 “윗선, 특히 김종규 군수는 자신에게 일괄하도급에 대한 언질을 준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이날 경찰 조사에서도 이 같은 주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100억이 넘는 공사를 주무과장이 독단적으로 처리했다는 진술에 신빙성이 없다고 보고 윗선 개입 여부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이와 함께 해당공사 현장소장에게 일괄하도급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진 같은 과 소속 B주무관도 그동안 10여 차례 불러 조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B주무관은 그동안 면담형식이나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아 왔으나, 지난 18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으며 24일에도 A과장과 함께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이와는 별도로 경찰은 일괄하도급을 요구한 전주 소재 J건설사 대표 C씨에 대해서도 수차례 소환조사를 벌였으며, J건설사 직원들까지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100억대 규모의 '줄포만 해안체험 탐방도로 개설공사'를 수주한 익산 S업체 대표와 현장 소장 등은 부안군청 A과장과 B주무관으로부터 ‘3층(군수실)’ 지시라며 모든 공사를 J업체에 주고 빠지라는 강요를 받았다고 폭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지난 9월 18일 부안군청과 J건설사 등에 대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확보한 자료와 사건 연루자들에 대한 금융계좌 및 통화내역 조사 등 강도 높은 수사를 통해 의미있는 단서를 확보하는 등 상당한 진전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실무담당자에 이어 마침내 주무과장에 대한 소환조사를 시작하면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낼 수 있을지 군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