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변산반도국립공원사무소(소장 이재원)는 공원경계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연차사업으로 「국립공원 경계 로드맵서비스」사업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경계 로드맵서비스란 네이버나 다음의 로드뷰처럼 실물사진이 탑재된 영상을 핸드폰이나 컴퓨터상에서 국립공원 경계에 대한 정보(역사·문화자원, 자연자원 등)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시스템을 말한다
국립공원 행위허가·협의 3년치 평균을 조사한 결과, 25.2%가 공원 경계부가 차지할 정도로 개발 압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작년에는 불법 형질변경 및 벌목행위도 6건이 발생하였다. 불법행위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결과 행위자가 공원경계부에 대해 잘 모르고 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금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도시민들이 귀농·귀촌 정책으로 귀농하려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연령대가 높은 지역주민을 위해선 마을회관에 공원경계에 대한 파노라마 사진도 함께 게시하여 시인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사무소 측은 지난 16일 새롭게 마련한 신청사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폭력(성매매·성폭력·성희롱·가정폭력) 예방교육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