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안농민회 소속 농민 100여명이 부안군청 앞에 40㎏짜리 나락 포대 1000여개를 야적하고 정부에 쌀값 안정 대책을 신속히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 / 우병길 기자

재고 150만t...40만t 추가 시장격리 요구
14일 서울서 열리는 전국농민대회 참가

농민들이 쌀값 하락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며 군청 앞에서 야적시위를 벌였다.
부안농민회(회장 차동헌)는 지난 3일 부안군청 앞에 40㎏짜리 벼 1000여 포대를 쌓아두고 올해 벼 수매가가 20% 이상 폭락했다며 정부의 신속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농민들은 "정부가 최근 쌀값 하락을 막기 위해 쌀 20만t을 시장 격리용으로 매입하는 등 수급 안정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쌀값 폭락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부족하다"며 “추가로 40만t을 수매해서 공공비축미까지 포함해 100만t을 시장격리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농민들은 또 “현재 쌀 재고량이 150만t이 넘는데 올해 생산량까지 더하면 문제가 상당히 심각해진다”면서 “정부가 40만t 가량 대북지원을 과감하게 하고 해외원조를 할 때도 쌀로 해서 재고량을 최대한 줄이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농민들은 쌀값 폭락의 이유로 막대한 양의 밥쌀 수입을 꼽으며 정부가 당장이라도 밥쌀 수입을 중단하고 쌀값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농 전북도연맹 박흥식 부회장은 “올해 정부는 안 해도 되는 밥쌀 수입을 3만t 했다. 공매를 통해 미국쌀 2만t 중국쌀 1만t을 수입했는데, 국내에도 재고가 넘치는데 왜 밥쌀 수입을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5만t 가량 추가로 밥쌀 수입을 할 계획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정부가 미국의 압력에 의해 식량주권을 포기하는 행위이다”라며 비판했다.
그는 이어 “쌀값 안정을 위해서는 현재의 공공비축미 제도를 폐지하고 예전의 국가수매제로 환원해야 하며 기초농산물 15품목에 대해서도 국가수매제를 시행해야 한다”면서 “지금 정부는 모든 농산물을 시장논리에 맞기겠다고 하지만, 농작물 값이 비싸면 대량 수입해서 시중에 풀어버리고 하락하면 나 몰라라 하고 있는데 이건 정부가 아니다”라며 강하게 성토했다.
전농 전북도연맹은 이날 부안 외에도 익산, 남원, 고창, 임실, 순창 등지에서 야적시위를 벌였다고 밝혔다.
부안농민회는 오는 13일까지 야적시위를 계속할 방침이며, 14일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전국농민대회에 버스 5대에 나눠 타고 참석해 농민들의 주장을 관철시킨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