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 가장 높은 국기게양대’ 설치 계획
“크기만 강조 아닌 차별화하자는 것” 해명

부안군이 3억짜리 국기게양대 설치계획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될 전망이다.
부안군 주민행복지원실은 지난 22일 군수 주재 실과소장 간부회의에서 ‘전북에서 가장 높은 국기게양대 설치’라는 제목으로, 보훈회관 건립부지 주변에 대형 국기게양대 설치를 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내용을 보면, 사업비 3억, 시행예정일로 ‘보훈회관 기본설계 시 검토’, 금후 계획으로 ‘보훈회관 기본계획 수립 시 전문가와 보훈단체 등 의견 수렴 후 규모와 크기를 결정’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보고서는 ‘타 시군 국기게양대 설치 현황’을 첨부해, 구리시 아치산 중턱(75m. 사업비 7억5000만원. 2013년 8월 완공), 양산 종합운동장 앞(62m. 사업비 3억5000만원. 2008년 4월 완공), 부산 금정구 구서IC(52m. 사업비 1억7800만원. 2001년 1월 완공) 등 선례를 거론하고 있다.
이 기안은 ‘군수 지시사항 추진계획’으로 분류돼 있다.
이에 대해 한홍 주민행복지원실장은 “보고서 자체만으로는 오해가 있다. 우리 군세에 3억이라는 돈이 부담스런 금액이라는 것을 잘 아는데 단지 크기만을 강조하는 국기게양대를 만들려 하겠는가”라며 “군수의 지시도 다른 지자체와 다른 뭔가 차별화되고 부안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리자는 취지이지 무조건 큰 것을 만들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추진계획이 알려지자 군민들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군민은 “믿기지 않는다. 지금이 무슨 군사독재시대도 아니고 초등학생한테 반공방첩 교육을 달달 외도록 시키던 시절도 아닌데 초대형 국기게양대라니...”라고 말을 흐리며 “(이 계획이) 사실이라면 부안군이 행정에 대한 개념을 재인식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다. 행정의 목표는 오로지 군민의 삶이어야 한다”고 정색을 했다.
비록 검토단계에 불과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는 ‘상식론’이 군민들의 지배적인 의견이기는 하지만, 이같은 발상 자체만으로도 행정이 군민의 눈높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