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매립장 확장 공사 부산물 임시 처리생태공원 자랑하더니 한쪽에선 망가뜨리고

지난 2월 생태복원 우수사례로 선정됐던 줄포 저류지에 부안군이 갯벌을 파다 매립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쓰레기 매립장을 확장하면서 나온 갯벌을 처리할 방법을 찾지 못해 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형국이다.

생태복원 우수사례는 환경부가 주는 일종의 ‘인증’이다. 각종 개발사업으로 훼손된 생태계를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힘을 모아 복원해 원래의 자연적인 모습이 되살아나는 것이 확인돼야 지정된다. 올해 우수사례로 선정된 곳도 전국에 네 곳뿐이다.

물론 부안군이 신청했고 전라북도가 1차 심사를 거쳤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결국 부안군이 생태공원으로 복원하고 있다고 자랑하고 다른 한 쪽에서는 망가뜨리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환경부도 개발을 막는 법적 근거는 없지만 훼손이 심하면 재심사 때 제외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생태공원을 관리하고 있는 군청 관계자는 “갯벌을 파서 놓을 데가 없으니까 생태공원에 놓은 것”이라며 “급하니까 임시로 해 놓은 것이니 다 퍼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갯벌을 퍼내 생태공원에 매립하는 작업을 맡았던 군청 실무자 말은 다르다. 처음부터 쓰임새가 있었는데 여론이 안 좋아 못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 실무자는 “갯벌 양이 많으니까 그것을 이용해서 조그만 소공원을 만들려고 했다”며 “갯벌을 밑에 깔고 양질의 토사를 덮어 파고라(정자)나 안내판도 설치하고 잔디도 심을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갯벌도 치우고 공원도 하고 둘이 맞아 떨어졌는데 여러 군데에서 말이 많으니까 중지했다”고 설명했다. 갯벌 매립을 중단한지 10일 가량 됐다는 말도 덧붙였다.

하지만 매립된 갯벌을 치울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옮기는 것은 확정적이지는 않다”며 “대안이 있어야 옮길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매립장 확장을 위해 갯벌을 계속 파내야 하는 상황이라 당초 계획이 어긋난 데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모습니다.

이에 대해 한 주민은 “생태공원이라는 게 자연을 그대로 보존하고 가꾸는 것을 보여주는 곳 아니냐”며 “갯벌을 매립하고 인공적으로 만든 땅이 예전에 있던 습지를 망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