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견학저지 사건 다시 꺼내 주민 줄소환고소자도 없어···주민자치연합 깨뜨리기 의혹

경찰이 변산면 주민들을 줄 소환하고 있다. 특별한 마찰이 없었고 고소한 사람도 없는 상황에서 경찰은 인지수사라고 주장한다. 지역의 갈등을 조정해야 할 경찰이 오히려 주민들 사이에 끼어들어 분란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부안경찰서는 최근 부안군에 공문을 보냈다. 지난 5월18일 주민들이 골프장유치추진위원회의 견학을 막는 과정에서 빚어진 마찰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니 협조해달라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알려졌다. 공문은 부안군을 거쳐 변산면으로 내려왔다.

더 나아가 경찰은 민간 골프장유치추진위원에게는 전화로 조사받을 것을 요청했다. 한 위원은 “경찰서에서 그날(18일)부터 계속 진술해달라는 전화를 해서 내가 뭐 진술하고 말 것이 뭐 있냐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두 지역 동생들이고 나하고 이장도 같이 한 사람들인데 내가 뭐 진술할 것이 있겠느냐”며 “경찰이 6월20일에 ‘진술을 다 받았으니까 최종적으로 진술해야 한다’고 해서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절대 처벌 안한다고, 다 끝난 일인 줄 알았는데 무슨 새삼스럽게 이러냐고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사건의 핵심 피해자라고 할 만한 사람들이 모두 문제 삼을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경찰이 뒤늦게 끼어들어 부추기고 있는 꼴이다. 이에 대해 이번 사건을 맡은 부안경찰서 담당자는 “경찰관이 수사하는 것은 신고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며 “이번 사건은 인지수사했고 처벌을 원치 않는 것과 상관없이 위법사실이 나오면 처벌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쯤되니 주민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높아가고 있다. 당장 20명 정도가 소환 예고돼 있다는 얘기가 나돌면서 지역사회도 술렁인다. 일각에서는 최근 발족안 변산면 주민자치연합을 깨뜨리기 위한 술책이라는 의혹도 일고 있다. 소환대상자에 주민자치연합 임원이 상당수이기 때문이다.

한 주민은 “골프장 견학이 공무집행이냐는 추궁에 담당 공무원도 공무집행이 아니라고 얘기했는데 공무집행방해로 조사를 받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경찰이 다른 의도를 가지고 조사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아울러 주민들간 큰 물리적 충돌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항의와 몸싸움 정도의 마찰이 있었는데 이를 인지수사한 것은 경찰력을 남용한 것 아니냐는 비난도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