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설/칼럼 독자투고
눈길에서는 감속운전이 최고
  • 부안경찰서 상서파출소 경위 정천일
  • 승인 2014.12.26 09:49
  • 댓글 0

겨울철엔 내린 눈이 완전히 증발되지 못하고 아스팔트 표면에 남아있는 상태에서 낮은 기온으로 인해 도로 위에 얼음막이 형성되는 “블랙아이스(Black Ice)”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눈이 쌓인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이를 인식하고 조심하지만, 도로 위에 생긴 블랙아이스는 도로 색과   유사해 도로가 단순히 젖어있는 정도로 판단하기 쉽다.
이때 운전자가 급차선 변경, 급제동 등 급 조작을 하면 심각한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상대적으로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낮은 터널 진·출입부, 교량 위, 산모퉁이 등 그늘진 곳에서 주로 발생하는 만큼 이 부근을   지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도로교통법에서는 교통안전을 위해 비, 안개, 눈 등으로 인한 악천후 시에는 감속운전을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있는데, 눈이 20밀리미터 미만으로 쌓였을 때는 최고속도의 20%를, 눈이 20밀리미터 이상 쌓였을 때는 최고속도의 50%를 줄여 운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급한 핸들조작이나 급한 풋 브레이크 사용은 자칫 차선이탈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제동을 할 때에도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무엇보다도  좋은 방법은 바로 “대중교통 이용”임을 항상 기억했으면 한다.
 

부안경찰서 상서파출소 경위 정천일  ibuan@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안경찰서 상서파출소 경위 정천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