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이전 명분 약화 불구 ‘뻔한’ 설문조사 실시 빈축

부안 여객터미널 측이 현재 터미널의 임대차 계약을 1년 더 연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안군은 여객터미널의 임대차 계약이 이번 달에 끝날 경우 새로 진출입로를 만들지 않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며 이전을 촉구해 왔다. 지난 3월에는 3천만원을 들여 (재)한국산업관계연구원(연구원)에 ‘부안 여객터미널 조성지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주는 등 터미널 이전을 공식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를 증명하듯 용역을 맡은 연구원은 각 마을의 이장, 부녀회장 등을 대상으로 여객터미널의 입지를 묻는 설문지를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주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16일 부안 여객터미널 김종국 사장은 “터미널 부지 소유자와 지난달 말에 임대차 계약을 2006년 6월30일까지 연장했다”고 밝혔다. 김사장은 “소유자 쪽에서 조건을 까다롭게 해 부담은 많이 됐다”며 “행정소송이 진행 중이고 하루라도 파행을 빚을 수 없다는 생각에 무리를 해서 기간을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계약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부안군이 주장했던 터미널 이전의 명분은 갈수록 힘을 잃어 가고 있다. 부안군은 지난해 이전을 하겠다는 터미널 측의 신청에 대해 허가를 내주지 않다가 올해 들어 정반대로 입장을 뒤집은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연구원은 최근 이장단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여객터미널 입지를 묻는 설문을 하고 있다. 지난해 군에서는 유사한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해서 공정성 시비를 겪은 바 있다. 특히 연구원은 설문 내용에 대해 “부안 여객터미널의 입지 선호도를 파악하고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가 용이한 입지를 선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쓰일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 “도시발전 구조에 적합하고 시가지 상권 공동화 현상을 최소화한다”는 것도 설문 목적에 들었다. 하지만 8개인 설문 문항은 부안 여객터미널 이전 필요성을 묻고 제시된 6개의 입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토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연구원 관계자는 “문항에 의도된 것은 없다”면서도 “연구용역을 하면서 과업에 맞게끔 설문지 문항을 만들었다”고 변명했다. 설문지를 받은 한 이장은 이를 두고 “자기들이 원하는 것만 묻는 것 같다”며 “기분 나빠서 작성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