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영화제 소송비용 논란

지난달 31일 전주대학교에서는 부안군 영상비전21 혁신연구회 주최로 ‘부안군 브랜드 이미지 홍보방안과 영상관광도시 구축방안’ 3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의 시선은 2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우려’였다.

당장 내년 전라북도의 예산에 부안군 영상과 관련된 예산이 전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트장 부지를 전북도의 예산으로 처리해 달라는 부탁을 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이제 곧 시설 유지비용이 만만찮게 들어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판국이고 보면 이들의 우려가 그저 빈말은 아니다.

게다가 김화선 부안영화제 사무국장의 ‘최고장’ 발언은 회의장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부안예술회관 사용 불허와 소송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인데 소송비용을 청구할 정도로 군과 영화제 사무국이 대립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당초 회의 참석자들은 영상테마파크와 부안영화제를 부안의 영화산업을 이끌수단이라고 발표했었다.

참가자들은 부안의 경쟁력은 천혜의 자연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한 전문가는 부안이 영상단지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개발 제한도 감수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특히 대규모 도로 공사의 경우 생활권을 단절하고 경관을 망쳐 영상단지 기능을 떨어뜨리는 데 그치지 않고 주민들의 소득을 줄인다며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