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투입되는 위도권역종합정비사업 ‘민관 마찰’ 움직임

권역추진위, “발전위원회가 주민참여의지 왜곡하고 있다”
주민복지회관 부지매매 의혹 등 사업추진에 큰 차질 우려


사업비 50억원이 투입되는 위도권역단위종합정비사업(이하 위도권역사업)이 본격적인 사업착수를 앞두고 민관 마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해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위도권역사업은 사업에 선정된 직후 주민들이 권역추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26 여 명의 주민들로 구성된 권역추진위원회는 이후 몇 차례 모임을 갖고 지난 5월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사업내용을 확정지었다.
사업에는 △주민복지회관건립 △서해훼리호참사 위령탑건립 △용머리산책로조성 △당제산책로조성 △해안선 쉼터정비 △해넘이 쉼터조성 △대리어민회관건립 △왕등도어업작업장 정비 등이 들어있다.
그러나 권역추진위원회와 함께 공무원 및 학계인사, 자문위원, 일부 어촌계장등으로 구성된 발전위원회가 출범하자 일부 권역추진위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김인배 어촌계원은 지난 달 28일 “위도권역사업은 지역주민들의 자치역량을 키우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는데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권역추진위원회의 결의사항과 의견이 이미 제기돼 있는데도 부군수와 수협장, 여성단체장, 학계인사, 어촌계장 등으로 구성된 발전위원회가 최근 갑자기 만들어져 사업을 의도적으로 이원화하고 있다”며 “이는 위도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위도권역사업을 부안군과 다른 기관장들이 본래의 취지와 목적을 무시하면서 주도권을 행사하려는 불순한 꼼수행위”라고 주장했다.
하나의 사업에 두 개의 위원회가 구성되면서 대립과 혼선을 빚고 있는 양상이다.
한편 위도주민들이 스스로 만든 권역추진위원회 내부에도 잡음이 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를 주민간의 갈등으로 몰고 가는 세력이 있다는 주장이 나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파장금에 살고 있는 김 모 어촌계원은 “권역추진위원장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위해 위도권역사업을 이용하고 있어 위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마치 권역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는 주민간의 갈등으로 몰고 가려는 시각을 발전위원회가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야말로 위도주민들을 분열시키고 발전위원회가 힘을 갖고자 하는 나쁜 의도”라고 꼬집었다.
권역위원회위원들에 따르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 모씨가 자기소유의 땅을 위도권역사업의 일부인 주민복지회관건립의 부지로 이용하고자 하면서 문제가 불거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지적에 대해 부안군과 발전위원회는 발전위원회 구성이 사업지침에 따라 이루어져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군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민간자치위원회 성격의 권역위원회와 별도로 행정공무원과 수협장, 여성단체장, 어촌계장 들로 구성된 발전위원회의 구성이 위도권역종합정비사업의 지침에 명시돼 있다”면서 “발전위원회는 권역추진위원회에서 확정되어 건의한 사업내용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전문가 자문 등을 맡고 있어 상호보완적인 기구인데 뭔가 오해와 왜곡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권역위원들을 만나 원만한 해결점을 모색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처럼 권역위원회와 발전위원회의 갈등을 빚고 있는 위도권역종합정비사업은 지난 26일 발전위원회의 일방적인 검토작업을 거쳐 전반적인 사업계획이 전북도로 넘어갔다.
전북도는 조만간 관련위원회를 열어 사업내용을 승인한 뒤, 농림수산식품부로 최종승인을 요청한다는 계획이지만,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권역위원회의 반발이 커지고 있어 사업추진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