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승진서열명부조작혐의로 검찰수사를 받아오던 전 부안군 부군수 박 아무개 씨가 검찰소환을 앞두고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해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던지고 있다.
숨진 박 씨는 승진서열명부 분실당시인 2008년 5월 부군수로 재직하다가 다음 해인 2009년 4월 정년을 앞두고 명예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군수였던 박씨가 자살함에 따라 공무원승진서열명부가 조작됐다는 검찰의 주장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무엇보다 검찰이 박 전 부군수를 비롯, 군수와 군수측근, 당시 자치행정과장 및 행정담당, 재작성된 승진서열명부에 의해 인사를 단행한 2008년 6월이후 승진한 5급~6급 공무원에 대한 계좌추적을 진행하는 시점에서 박 씨가 자살을 선택해 금품수수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사건을 수사중인 전주지방검찰청도 박 씨의 자살소식에 당황하면서도 범죄성립의 가능성을 확신하며 관계자 구속 및 소환 등을 통해 진실을 파헤치겠다는 의지를 내 보이고 있다.
만일 검찰의 판단대로 공무원들의 승진서열명부조작과 금품수수가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공무원조직의 기강을 크게 뒤흔드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감사원의 특별감사와 관련공무원 직급강등 조치, 중징계 등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은 또 그 동안 지역사회의 ‘공공연한 비밀’로 입에 오르내리던 부안군 공무원들의 인사비리가 사실로 확인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지난 민선 5기 동안 부안군 공무원들의 인사는 능력과 연공서열에 따른 공개적이고 투명한 인사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게 많은 공무원들의 중론이다.
다시 말해 정실인사로 흘러왔다는 얘긴데, 그 배경에는 민선 단체장의 잘못된 공무원 줄세우기 문화가 자리하고 있다.
선거를 통해 단체장에 당선된 정치인은 공무원인사권을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권력수단으로 이용하고 당당하게 금품을 요구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던 것이다.
승진에 목말라하는 공무원들은 이러한 잘못된 인사관행에도 도덕불감증으로 편승했다.
주민들의 지지를 얻어 당선된 단체장과 주민세금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공무원들이 그들만의 거래를 위한 ‘악의 벨트’를 형성해 온 것이다.
검찰수사가 본격화되고 전직 부군수가 자살해도 부안군 공무원조직 내부의 양심선언이 없다는 점도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부안군 전체공무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대변하는 공무원노조가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또 다른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번 공무원인사비리의 일차 피해자는 정상적으로 승진하지 못한 또 다른 공무원들이다.
그러나 가장 큰 피해자는 이러한 공무원들을 믿고 폭넓은 행정서비스를 기대해 온 6만여명의 부안군민들일 것이다.
민선 5기 동안 추악하게 만성화된 공무원 인사비리의 사슬은 과연 어떻게 끊어야 할 것인가.
엄정하고 철저한 검찰의 수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하면서 지역사회에서도 이제는 대응책 모색에 시급히 나서야할 때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