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늘고 있는 위기의 가정, 해법은 없는가

부안관내 위기의 가정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본보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독거노인가정과 한부모 가족, 조손가정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경제적으로 취약하고 질병에 시달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의 수가 증가추세에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부모의 이혼 등으로 한부모 가정을 꾸리고 있는 세대수도 계속 늘고 있다.
이들에게는 양육비와 학비 등의 지원책이 필요하지만 실효성이 적다는 한계가 뚜렷하다.
조손가정의 경우는 그 취약성이 더욱 심각하다.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손에 의해 양육되는 청소년들이 탈선에 빠지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업을 정상적으로 이어가기 어렵다는 게 청소년 전문가 및 학교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소년소녀가정의 경우는 그 수가 적지만, 이 또한 세대수가 늘고 있어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부안의 복지사각지대가 커져가고 있지만 효율적인 대책이 부족한 게 엄연하면서도 답답한 지역의 현실이다.
정부와 부안군이 예산을 투입하여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예산규모가 적어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실제로 부안군의 경우 사회복지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리 크지 않다.
지난 15일 부안군이 편성하여 군의회에 제출한 제 1회 추경예산안을 보면 사회복지 예산이 589억원으로 전체예산에서 1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8%(933억원)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농림해양수산예산보다 무려 344억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복지예산이 소외계층을 포함한 지역공동체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관련예산부족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예산의 규모도 규모지만 사회복지예산이 투입되어 이루어지는 성과시스템의 문제도 심각히 검토돼야할 사안이다.
부안군은 정부의 지원사업과 맞물려 군비를 매칭으로 지원하는 사업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 부안군의 현실에 맞는 ‘맞춤형 복지’를 관련 예산을 확보하여 주도적으로 펼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위기상황에 처해 있는 지역주민들의 복지만족도가 항상 떨어지고 지역복지인프라의 개선은 더욱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위기가정의 증가는 부안군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사회단체, 부안군의회, 지역언론 등 다양한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주민공청회 개최와 학계 등 전문가의 의견수렴도 필요하지만 지역사회에서 이에 앞장서는 동력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지역의 위기가정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우리 이웃의 문제이고 형제와 부모의 아픈 현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복지사각지대가 모든 세대들에게 어김없이 닥쳐온다는 현실을 모든 주민들이 깨닫는 것이 가장 시급한 일일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