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19명이 기부금 3억원으로 출발…향우들도 출연의지
순수한 지역문화활동 약속…지자체 출연에는 반발여론 거세


재단법인인 부안문화재단이 전북도의 설립허가를 받았다.
지난 해 연말 신청작업을 마친 부안문화재단은 올 해 1월 22일 전북도로부터 최종허가를 얻었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난 16일 “민법 제 32조와 연관된 문화재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에 따라 부안문화재단의 설립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전북도내 군지역 최초로 세워지는 부안문화재단은 부안지역의 교육 및 문화계 인사 등 19명이 주축이 되어 3억원의 자금을 확보한 뒤, 이사 및 감사 등의 조직을 이미 짜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안문화재단은 익산과 전주 등 다른 지역의 문화재단이 지자체의 출연에 의존하는 것과 달리 순수한 민간자본으로 출발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또한 앞으로 지자체인 부안군의 출연이 얼마나 이루어 질 것인지 관심을 끄는 대목이기도 하다.
부안문화재단의 출범소식에 많은 향우들도 출연의사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안문화재단 관계자는 “서울의 출향인사들이 출연하겠다는 뜻을 꾸준히 보이고 있다”면서 “기획재정부에서도 출연된 기부금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모색하고 있어 부안문화재단의 기부금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부안문화재단은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문화예술사업에 공모하여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등의 일을 맡게 된다.
또한 지역축제와 같은 문화관광상품 개발과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개발과 지역의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역할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 같이 부안문화재단의 설립이 갖는 긍정적인 의미와는 달리 일부에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설립과정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몇몇 지역의 인사들이 주축이 되어 임의적으로 재단법인을 설립한 점을 놓고 지역문화예술계의 반발이 거세다.
지역의 한 문화예술 관계자는 지난 16일 “부안문화재단이 설립된 후에는 전주시와 익산시처럼 부안군과 군의회에서 문화재단지원조례 등을 만들어 매년 수억원 씩 군예산을 투입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내용을 잘 알면서도 지역의 공론화작업을 거치지 않고 몇몇 사람들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임의적으로 문화재단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부안군민 전체의 뜻에 역행하는 잘못된 행위”라고 강조했다.
한편 익산문화재단의 경우 지자체인 익산시가 해마다 운영비로 약 8억원을 투입하고 매년 5억원씩 별도로 기금을 조성하고 있어 부안군의 부안문화재단 출연여부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