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이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문제가 지역사회에 심각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지난 3월말 기준으로 부안군 인구는 5만 8천여명. 이중 만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1만 5천 4백여명이다.
노인인구비율이 27%에 육박할 정도로 부안이 초고령화사회에 이미 접어 들었고 그 속도 또한 만만치 않다.
만 60세로 연령을 낮출 경우 전체인구의 40%에 이르는 통계치는 ‘늙어가는 부안’의 현주소를 잘 대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대책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노인들의 복지와 건강을 보살피는 돌봄 시스템은 물론,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지원,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하는 생활공간 등 모든 부분이 취약한 상황이다.
지난 10일 전북도의회와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부안군지회 주최로 열린 노인복지 토론회에서는 그런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이날 토론회는 노인들의 여가실태와 경로당 운영방안에 초점이 모아졌다.
특히 인근 지자체와 달리 노인들의 여가를 위해 제공되고 있는 노인종합복지관이 한 곳도 없어 부안의 노인복지가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기에 운영의 효율성이 없는 경로당의 공급과잉현상은 시급히 개선될 점으로 꼽혔다.
지역 곳곳에 454개의 경로당이 세워져 있지만 어르신들의 복지공간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지어져 결국 예산만 낭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인일자리창출의 핵심기관인 시니어 클럽이 없어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노인일자리 부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과의 단절을 의미하고 노인들을 사회적 배제의 최하위층에 머물게 하는 역기능적 의미가 있어 가장 시급히 개선할 문제점으로 떠 올랐다.
부안군은 뒤늦게나마 경로당을 지역독거노인들의 생활공간인 마실 사랑방으로 활용한다고 대책을 제시했지만 노인복지의 전반적인 시스템 구축은 여전히 미흡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결국 부안의 노인복지 인프라의 취약을 의미하고 있다.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총체적인 진단과 함께 노인들의 다양한 의견수렴, 전문가의 의견, 행정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