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신고한 전북도내 49개 중 부안군은 하나도 없어
“상생번영의 지역발전모델 추진의지 미약” 지적 일어

지난 해 12월 협동조합기본법시행에 따라 전북도내 각 시군이 협동조합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부안군의 경우 설립신고를 마친 협동조합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49개 협동조합이 설립신고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시가 16개로 가장 많았고 정읍시가 9개, 익산시가 6개, 군산시가 5개로 뒤를 이었다.
군 지역에서는 완주군이 4개로 1위를 달렸고 무주군이 2개, 고창군과 장수군, 순창군, 진안군이 각각 1개로 나타났다.
도내 14개 시군중 협동조합 설립신고가 1개도 없는 지역은 부안군과 임실군 단 2곳에 불과했다.
이용자 소유회사로 영리와 비영리행위를 통해 공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기업모델인 협동조합은 지역주민들의 필요에 의해 생산과 소비, 고용 등을 스스로 창출하면서 지역을 움직이고 또한 경제활동의 이익을 지역에 남기는 등 지역발전의 자기결정권을 가질 수 있어 지역발전의 새로운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그런 점에서 전북도에 설립신고를 한 부안의 협동조합이 한 곳도 없어 협동조합을 통한 지역발전의 미래가 어둡다는 전망을 낳고 있다.
협동조합설립의 속도가 이처럼 늦어진 것은 군이 협동조합의 설립취지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리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로 부안군은 지금까지 협동조합의 설립절차와 협동조합기본법의 내용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단 한 차례도 갖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비해 완주군은 전담팀을 만들어 협동조합을 설립하고자 하는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상세한 안내를 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정책을 펼치고 있고 정읍시도 지역공동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뛰고 있어 많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난 20일 “상생번영을 표방하는 협동조합이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위해서는 지자체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도내에서는 완주군과 정읍시의 정책내용과 의지가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고 부안군과 임실군이 가장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지적에 대해 부안군은 관련 예산의 부족을 이유로 들었다.
부안군 민생경제과 관계자는 “그동안 협동조합을 묻는 지역주민들이 상당수가 있었다”며 “하지만 예산의 부족으로 전문가를 초빙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수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3월 전라북도 협동조합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4월부터 협동조합스쿨을 개설하는 등 협동조합에서 지역발전의 미래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