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력선착장 점사용 갈등 더욱 확산

해당 지방의원들도 가세 목소리 높여
전북도 조정 촉구…양측 타협점 없어
1,2호 방조제 행정구역 결정에 촉각

군산 비안도 주민들의 가력선착장 점사용승인을 놓고 부안군과 군산시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군산시는 여객선 운항이 중단된 현실을 감안, 15분 거리에 있는 가력 선착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선운항을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부안군은 가력 선착장은 새만금사업으로 어항을 상실한 부안의 어민들을 위해 조성된 대체 어항이기에 도선운항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같이 부안군과 군산시의 갈등이 증폭되자 해당 지방의원들도 가세하고 나섰다.
부안어민들의 입장에 서 있는 조병서 도의원은 “가력 선착장 갈등 문제의 본질을 헤아려야 한다. 가력 선착장처럼 지역 내 갈등이 발생할 경우 중재에 응하지 않거나 억지를 부리는 지자체는 보조금 삭감 등 페널티를 부과해야 한다”며 전북도의 조정 능력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군산시의 김용화 도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정부나 전북도의 무관심 속에 비안도 주민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 행정구역 획정과는 별개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면서 전북도의 중재 노력을 함께 촉구했다.
이와 같이 도의원들까지 나서 전북도의 중재를 요구하고 있지만 전북도가 해결의 실마리를 쉽게 찾지 못하고 있어 지자체간의 다툼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전북도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지난 14일 “가력선착장 운항문제는 지난 2006년부터 불거진 사안으로 그 동안 전북도가 부안어민과 비안도 주민들을 수차례 만나 타협점을 모색했지만 양측의 입장차만을 확인했을 뿐”이라며 “중재노력은 계속하겠지만 특별한 전환점을 찾지 못하는 한 현재로선 해결전망이 어둡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새만금 1,2호 방조제의 행정구역 결정이 가력선창장 점사용문제의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바다를 매립하여 만들어진 1,2호 방조제의 행정구역 결정은 안전행정부 소관으로, 부안과 군산, 김제 중 한 곳으로 확정될 경우 현재 농수산식품부로 돼 있는 가력선착장의 소유권과 각종 인허가권이 해당 지자체로 이관되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부안과 군산의 갈등에 전북도가 적극 중재하고 있긴 하지만 타협점없이 대립이 장기화되면 안행부의 새만금 1,2호 방조제 행정구역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럴 경우 도선운항 등 가력선착장의 점사용승인권을 해당 지자체가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부안군 애향운동본부도 비안도~가력도간 도선운항의 결사반대와새만금의 조기개발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애향운동본부 회원 200여 명은 지난 달 28일 부안수협 회의실에서 ‘비안도~가력도간 도선운항 반대 및 새만금 조기개발 촉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들은 “그동안 부안군 어업인들이 새만금사업으로 폐쇄된 내측 어항들을 대체하기 위해 끈질긴 노력과 진념으로 일궈낸 대체어항을 자칫 빼앗길 수 있는 절박한 상황”이라면서 “어민들이 중앙정부에 줄기차게 요구해 어렵게 마련한 가력선착장이 새만금 대체어항으로 피해를 입은 부안 어민들의 어업기지로 반드시 이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애향운동본부회원들은 특히 “도선운항을 하기에 제반여건이 양호한 신시도 선착장을 놔두고 항내가 협소해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가력선착장만을 고집하는 진짜 속셈은 따로 있다” 며 “섬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가 아니라 새만금 관광명소로 부상한 가력선착장을 선점하고 새만금행정구역 획정에 유리한 교두보를 마련하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새만금이 시작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 방조제만 완공되고 내부개발은 기약도 없이 황량한 벌판으로 먼지만 날리고 있다”고 강조하며 새만금 조기개발을 위한 예산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과 국립간척사 박물관 건립, 방조제 명소화사업의 조속한 추진, 새만금순환철도 연결, 국립난대성 수목원 조성, 남북 2측 도로를 동서 1측과 동서 3측 도로에 연결 할 것 등을 요구했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