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안된 후보난립 및 토호세력 득세” 공천제 폐지에는 부정적


“검증안된 후보난립 및 토호세력 득세” 공천제 폐지에는 부정적
정치혁신위, 당원 70∼80% 의사 반영하는 ‘상향식 공천제’ 추진
내년 지방선거 입지자들의 당원확보 조기경쟁 더욱 치열해 질듯


민주통합당 정치혁신위원회(위원장 정해구. 이하 혁신위))가 지난 달 31일 기존의 모바일 투표방식 대신 당원중심의 상향식 공천의 필요성을 밝히면서 내년 지방선거의 민주통합당 후보 공천과 관련, 당원 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의 가장 큰 변수로 떠 오르고 있는 정당공천제 폐지는 그 가능성이 더욱 희박해졌다.
혁신위는 이날 상향식 공천의 주체가 일반국민이 아닌 당원임을 분명히 밝혔다. 혁신위 관계자는 “몇년 전부터 당원의 권한과 역할이 무의미할 정도로 축소됐고 앞으로 모든 선출과정에서 당원이 비중 있게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라며 “최소 당원의 비중이 70∼80%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혁신위가 이와 같이 상향식 공천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내년 지방선거는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과 대의원, 지역위원장, 그리고 지난 4.11총선 후보자들의 힘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통합당의 내년 지방선거에서 상향식 공천을 추진하는 것은 정당공천제 폐지의 부작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 전북도당관계자는 지난 1일 “정당공천제폐지가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많다는 것이 당내 정치혁신위원회의 시각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제대로 검증을 거치지 않은 후보의 난립과 지방토호세력의 득세”라며 “공천제폐지보다는 당원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여기에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포함하는 상향식 공천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예견된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통합당이 전대준비위원회와 당무위원회의 최종의결을 거쳐 당직과 공직의 공천 방식을 당헌과 당규에 명문화할 방침이어서 내년 지방선거운동이 조기에 달아오를 것으로 지역정치권은 전망하고 있다.
혁신위의 이 같은 방침과 관련해 지역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당헌과 당규에 상향식 공천을 명문화하는 것은 중앙당의 낙점식 공천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겠다는 의미”라며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가 조기에 점화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유력정당인 민주통합당이 내년 지방선거 공천을 상향식으로 사실상 결정한 만큼 지역에서 활동폭을 넓히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지역정치권의 설명이다.
지방선거 입후보자들로서는 상향식 공천 방식이 대세인 상황에서 굳이 중앙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를 쫓기보다는, 지역에서 당원들과 접촉의 기회를 늘리는 것이 공천확보의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은 혁신위의 공천 과정에서 당원 비중을 높여 차기 지방선거는 ‘권리당원(50%)+일반당원(30%)+여론조사, 혹은 모바일 투표 (20%)공천방식’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당원의 비율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지만 당원을 제외한 20%에 대해서는 여론조사와 모바일투표 방식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혁신위의 한 관계자는 지난 1일 “당원 주권확보와 당 기반강화 차원에서 당직, 공직 선출 과정에서 당원의 비중을 높였다”라고 말해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을 포함한 당원들의 영향력이 내년 지방선거공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했다.
이는 차기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민주통합당 공천을 받기 위해 권리당원 중심의 선거전을 적극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지역정치권도 당원중심의 상향식 공천이 이뤄질 경우 권리당원의 비중이 일반 당원보다 높은 50% 안팎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단체장출마를 준비중인 한 입지자는 지난 1일 “민주통합당 정치혁신위가 당원중심의 상향식 공천을 거의 확정한 상태”라면서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영향력이 커진 만큼 후보자들이 당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올 해 초부터 (당원과의)접촉의 기회를 늘릴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의 권리당원 형성과정을 들어 차기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현 지역위원장은 물론 4.11총선에 낙선한 후보들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도 대두되고 있다.
한편 민주통합당 정치혁신위원회가 당초 예상과 달리 빠른 속도로 공천방식을 확정화하면서 내년도 지방선거입지자들도 지지당원확보를 위한 준비에 나서는 등 정치행보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신명수 기자

·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