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 사회단체 신청접수 마쳐 …2월 중순 선정결과 발표
대다수 단체들 예산규모의 축소와 특정단체 지원에 ‘불만’
 

부안군이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신청접수를 지난 17일 마무리했다.
신청접수의 창구인 부안군 18개 실과소에 따르면, 지난 해와 비슷한 약 60개 사회단체가 신청접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지금까지 가장 많은 사회단체보조금을 지원받은 새마을운동부안군지회와 바르게살기운동 부안군협의회 등이 포함됐다. 새롭게 사회단체보조금을 신청한 단체들도 적지만 있었다.
이들 사회단체들은 지원대상선정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크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문화예술단체인 A단체 관계자는 지난 25일 “올 해 회원들과 새로운 사업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사업비가 부족해 군에 신청을 접수한 상태”라며 “하지만 부안군 사회단체보조금 규모가 크지 않고 몇몇 단체들이 대부분을 차지해 선정될지 솔직히 의문이다”고 말했다.
지역봉사단체인 B단체 관계자도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노약자와 장애인들을 위한 사업계획을 세우고 적은 규모이지만 지원금이 필요해 신청했는데 선정될 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 “군이 지금까지 지원해준 관행에만 의존하지 말고 어렵게 사업을 시작한 사회단체들에게도 관심의 시선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사회단체보조금의 규모가 감소하고 있는 점도 대다수 사회단체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사회단체 관계자는 지난 24일 “사회단체보조금이 2010년 4억원에서 2011년 2억 5천만원으로 크게 줄었는데 도무지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며 “다른 예산을 조금 아끼더라도 지역내에서 올 곧고 의미있는 사업을 펼치고자 하는 사회단체들의 사업비를 늘려야 하는 게 옳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또 다른 문화예술단체 관계자는 보조금을 일부 특정사회단체 몇 개가 독과점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 관계자는 “해마다 심의위원회의 심사결과를 보면 새마을운동부안군지회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부안군지회, 부안애향운동본부, 한국예총, 부안문화원 등의 단체들이 전체 보조금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다른 사회단체들의 불만과 원성을 사고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부안군의 심의위원회가 이를 개선하지 않고 잘못된 관행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 해 선정된 관내 51개 사회단체중 이들 6개 단체가 전체 보조금의 36%를 차지했고 64%인 39개 단체가 3백만원 이하의 사업비를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조금지원대상선정과는 별도로 사회단체보조금 사용내역에 대해 체계적인 감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손꼽히고 있다.
대부분의 사회단체들은 각 사회단체들의 개별사업에 대한 목적과 관련 사업의 연관성을 심사하여 더 이상 사회단체보조금이 ‘눈먼 돈’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시급히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