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박근혜 당선자와 부안의 미래

제 18대 대선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이번 대선에서 전국적인 투표율이나 득표율을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부안에서의 박 후보의 득표율은 지난 16대나 17대 대선과는 사뭇 판이했다.
지난 2002년 17대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 8.97%보다 7.5%가 높고, 2002년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득표율인 6.71%에 비해 무려 9.7%의 차이를 나타내 많게는 약 3배, 적게는 두 배 정도의 득표율을 보였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후보의 득표율(16.47%) 상승은 상대방인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압도적인 득표율(82.58%)과는 별개의 의미를 갖는다.
민주통합당이 항상 우위를 보였던 군민들의 지지의지가 이제는 방향을 돌려 여당인 새누리당에게 손짓을 했다는 점이 달라진 부분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득표한 16.47%는 전북도 14개 시군에서 무주를 제외하고 두 번째로 높은 것이어서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더구나 무주군의 경우 군민 상당수의 생활권이 경상도에 편입돼 있어 사실상 부안의 지지율이 도내에서 최고라고 새누리당 관계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그렇다면 부안군민들은 왜 실정으로 범벅이 된 MB정부의 새누리당에게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의사를 보였을까.
그 첫 번째 이유는 민주통합당의 차별성 확보의 실패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새누리당이 진보적이고 좌편향적인 민주통합당의 정책을 미리 선점(?)하여 전통적인 야당의 색채를 ‘희석화’시키고 정당을 ‘무력화’시키는 전략이 자리잡고 있다.
여기에 보수와 진보, 중도층을 모두 아우르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아름답지 못한’ 단일화도 많은 지역주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는 중산층의 이탈과 보수층의 결집, 진보세력의 분열로 선거양상이 치닫으면서 아쉽게 패배하고 말았다.
이와 같은 패자의 자충수도 있겠지만, 새누리당 박근혜후보가 갖는 기대감도 득표율을 높게 한 하나의 동력으로 평가할 수 있다.
박 후보는 이미 전북도의 숙원사업인 새만금사업의 본격적인 개발을 대선공약으로 약속한 바 있고, 새만금특별법개정안을 국회본회의에서 여야합의로 통과시키는데도 일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어느 정도 믿음과 신뢰의 이미지를 구축한 것이 대선 승리의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면서 지역의 민심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무엇보다 경기침체가 가속화되면서 두 정당간의 정책적인 가치와 이념의 차별화가 조금씩 사그라지면서 ‘민생’과 ‘실리’에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의 기대를 받고 50%의 지지율을 얻으며 출범한 MB정부가 ‘헛발질’을 남발하며 국론과 민생을 도탄에 빠트렸듯이 박근혜 정부도 주민들의 기대를 무시한 채 같은 과오를 범한다면 부안군민들의 엄청난 저항에 직면하게 됨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