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선정 곧 마무리 군 행정지원이 관건

요즘 궁항에는 마을 청년들이 주차장과 관련한 의미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역발전협의회가 잇따라 모임을 갖고 무료주차장 부지 물색에 나선 것.
실제로 궁항에 땅을 소유하고 있는 영월 신씨 문중과 외지인을 대상으로 설득을 벌이고 있다. 한 주민의 말에 따르면 90% 이상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 현재 790번 도로 안쪽 땅, 유채꽃이 심어진 밭이 주차장 부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 주민은 “지금은 무료주차장을 개설할 계획”이라며 “지적도에만 나와 있는 도로를 살려 산책로를 만들고 관광객들이 그곳으로 드나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마을 주민들의 움직임은 부안군으로써는 만세를 부를 일이다. 산림경제과에서 땅 주인과 접촉했다가 이미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김형조 씨가 운영하는 주차장 가운데 불법 훼손된 부분을 5월31일까지 복구하라는 명령을 내려놓은 상태라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당장 주차장 부지의 3분의 2 가까운 면적을 복구해야 한다.
불법으로 산지전용을 했기 때문에 복구 이행한 뒤 1년 이내에 허가를 내줄 수 없어 추가로 산지전용 허가를 내줄 수도 없는 상태다. 결국 급하게 대안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주차난을 피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당장 주차장이나 도로를 내는 데에 예산을 책정하기는 어렵다는 게 김동수 주민지원과장의 설명이다. 그는 “가장 급한 것은 부지 확보”라며 “올해까지 확보를 못하면 약속 불이행으로 전북개발공사로부터 행정적인 문제제기를 들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주민들이 산책로로 활용하겠다는 도로와 관련, “원래 2차선 도로로 만들려고 했는데 땅이 편입되는 주민들의 반대가 심했다”며 “워낙 길기 때문에 현재 지적도에 나와 있는 도로만 매입하려고 해도 힘에 부친다”고 주장했다.
주차장 부지 확보 문제를 주민들이 풀 가능성이 높은 마당에 예산 등의 행정지원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눈여겨볼 대목이다. 물론 올해가 가기 전에 끝날 가능성이 높은 ‘이순신 특수’를 실기(失機)한 것과 ‘관광 부안’의 이미지에 먹칠한 행정의 무능은 뒤에 따질 일이다./한계희 기자 ghhan@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